* 제목 : 시간을 지배하는 타임 매니지먼트
* 출판사 : 웅진윙스
* 저자 : 하버드 경영대학원
* 독서기간 : 2013년 7월 1일
* 초판 연월일 : 2008년 6월 25일
시간관리에 대한 원론적 이론을 설명하고 있다. 원론적이라는 단어에 실망하지 않았으면 한다. 시간관리의 기술이나 요령을 혹은 철학을 설명하기 보다 가장 기본적인 근원에서 설명을 시작한다는 의미이다.
예를 들어 중요하고 시급한 일을 먼저 처리하기 위한 방법이나, 혹은 낭비되는 시간을 제거하기 위한 방법 등에 집중하고 있다. 한편 시간을 빼앗는 상사 다루는 법이나 출장 중 시간관리를 하는 법도 설명하고 있어 일부 실용적인 측면도 설명한다.
시간관리의 기술을 배우고 싶은 독자에게는 교과서같은 느낌일테고 시간관리의 철학을 배우고 싶은 독자에게는 따분한 책일수도 있다. 반면 시간관리의 근원, 즉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키우고 낭비되는 시간을 줄이는 원론적인 방법에 주목하는 독자에게는 가장 적절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경영전략에서 필드 업무기술까지 하버드경영대학원의 핵심과목을 책으로 마스터하는 '하버드 MBA 셀프 마스터' 시리즈. 앞으로 하버드경영대학원에서 세계적인 석학들이 강의하고 있는 비즈니스 핵심 역량을 담은 총 12권을 2008년에 완간할 예정이다.
시간의 덫에 걸려 있는 모든 비즈니스맨에게는 타임 매니지먼트 기술이 필요하다. 이 책은 유한한 시간자원을 통제하고 최적으로 배분하기 위한 하버드 비즈니스스쿨만의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업무에 있어 가장 중요한 일이 무엇이며 중요도가 가장 적은 일은 무엇인지 알아내는 법과 이런 우선순위에 따라 일을 처리하는 법을 소개하고 있다.
또한 목표를 정립하고 ‘시급함과 중대함’ 사이에서 합리적인 선택을 하는 방법, 최적의 시간을 활용할 수 있는 활동일지 작성법, 스케줄링 도구, 시간을 낭비하는 일을 물리치는 방법과 부하직원의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방법, 효과적인 위임의 기술과 일의 생산성을 가로막는 상사 대처 방법, 업무와 인생의 균형점을 찾는 법 등 개인과 조직의 최대 효과를 발휘하기 위한 시간관리 기술을 설명한다.
이 시간관리를 통해 비즈니스맨이 직장생활과 개인생활에서 가치 있게 여기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할 수 있으며, 그에 따른 노력을 어떻게 배분해야 할지에 대해 알게 될 것이다. 시간에 가해지는 수많은 압박들의 균형을 잡아주고 목표를 성취하는 데 꼭 필요한 기술로 극도의 피로와 스트레스를 피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며 집에서나 직장에서 생산성을 높이는 데 일조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