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명 유목민의 '나의 월급 독립 프로젝트' 북리뷰이다. 책의 내용은 대부분이 주식 투자의 기본기를 설명하는데 할애하고 있다. 이평선, 지지와 저항, 재료를 읽는 법, 봉을 보는 법 등 소위 주식 좀 한다는 사람이라면 이 책의 대부분을 매우 빠른 시간 내 읽어갈 수 있다. 이어 저자는 그 만의 필살기를 소개한다.
- 제목 : 나의 월급 독립 프로젝트
- 출판사 : 리더스북
- 저자 : 유목민
- 독서기간 : 2022년 7월 21일
- 초판 연월일 : 2019년 4월 22일
주식투자를 하지 않은 지 오랜 시간이 흘렀다. 펀드, ELS, ETF, 파생상품 등 다양한 투자 대안이 시장이 형성되면서 국내주식을 들여다 볼 필요가 없어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의 일독을 선택한 이유는 블로그에 추천이 자주 보일 정도의 유명세 때문이다.
시드머니가 커야 한다는 착각은 버리세요.
개미는 장기투자를 해야 한다는 착각도 버리세요.
가치주니까 버티면 결국 수익 본다고 생각하나요?
자극적인 문구가 가득하다. 3년 만에 30억 벌고 퇴사한 슈퍼개미의 실전 주식투자를 설명하고 있다는 부제가 이 책을 유명하게 만들었다. 흔히 말하듯 "계좌 까"라는 요청에 저자는 본인의 계좌를 솔직하게 오픈했다. 의심할 여지없이 저자는 저자의 필살기로 가난에서 벗어나 부자의 대열에 합류했다. 솔깃하지 않은가?
책의 내용은 대부분이 주식 투자의 기본기를 설명하는데 할애하고 있다. 이평선, 지지와 저항, 재료를 읽는 법, 봉을 보는 법 등 소위 주식 좀 한다는 사람이라면 이 책의 대부분을 매우 빠른 시간 내 읽어갈 수 있다. 이어 저자는 그 만의 필살기를 소개한다.
거래량이 감소하고 음봉일 때. 이평선의 지지와 저항. 그리고 재료를 확인할 것.
지금은 주식투자를 하지 않지만 한 때는 모든 주식 책을 섭렵한 바 있고 주식고수 여러 명에게 사사를 받은 적도 있고 매 일 3%의 수익을 올리는 단타기술과 검색식 활용으로 수익을 낸 바 있다. 이 책을 일독하고 저자의 필살기를 활용하여 수익을 낼 수 있을까? 나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저자의 필살기는 결국 지지와 저항을 이야기 하는데 주식 고수라면 다들 안다. 지지와 저항이 모든 것이라는 것을. 그리고 지지와 저항이 모든 것이라는 알 정도 될 무렵이면 대부분 시장에서 퇴출되었다.
지지와 저항이라는 큰 틀 아래 봉을 보고, 이평선도 살피고 재료도 살피면서 매매한다면 어떤 기법을 쓰던 수익을 얻을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려운 이유는 욕심을 버리는 것과 인내하는 것이 인간의 속성 상 쉽지 않기 때문이다. 밑바닥에서 치고 올라온 많은 고수들이 수익을 내는 것은 더 이상 잃을 것이 없을 정도의 처절함이 이 인내를 가능하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저자의 필살기 충분히 설득력있다. 3년 안에 30억을 벌고 퇴사한 저자를 존경한다. 그렇지만 저자의 필살기를 독자 여러분의 필살기로 만드려는 시도를 하지 않기를 권한다. 지지와 저항 속에서 욕심을 버리는 인내는 개인차가 크기 때문이다. 한 시간을 버틸 수 있는 인내도 있고 1년을 버틸 수 있는 인내도 있다. 그 정도에 따라 지지저항 속의 필살기는 각자가 만들어야 한다. 저자의 필살기를 참조하여 독자 여러분의 필살기를 만들어 보기를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