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한 팀을 만들기 위해서는 강한 팀원이 함께 하여야 한다.
필자가 보아 온 많은 팀장들이 강하지 못한 팀을 아쉬워하는 푸념을 늘어놓지만 한 번 생각해 볼일이다. 애초부터 강한 팀원으로 구성된 팀을 유지하는 것은 꿈이다. 강한 팀원과 함께 하는 팀장은 강한 팀원을 만들기 위해서 보이는 노력, 보이지 않는 노력을 기울린다. 팀원 하나 하나가 강해 보인다면, 그 팀원의 역량과 자질도 훌륭하지만 팀장의 숨은 노력도 눈여겨 봐야 할 것이다. 강한 팀을 만들기 위한 첫 번째 비결은 칭찬이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는데 팀장이 팀원을 칭찬하는 것이 첫 번째 비결인가하고 되묻는다면 "그렇다"라고 말하고 싶다. 하지만 칭찬도 수의 높낮이가 있는 법이다. 이 수의 높낮이에 따라 그 칭찬이 팀을 강하게 만들기도 하고 또는 빈말을 남발하는 여우같은 팀장을 만들기도 한다.
필자는 칭찬을 해야 할 구체적인 안건을 찾아서 칭찬을 한다. 개인적으로 혹은 많은 팀원들 앞에서 구체적으로 어떠한 행동이 혹은 자세가 좋았는 지 칭찬하여 모두가 공감하도록 유도한다. 칭찬은 학습되고 복제되는 바 다른 팀원들이 그 자세와 행동을 모방하도록 유도함이다.
이러한 칭찬의 방법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는 것이니 다른 각도의 칭찬을 예를 들어보자.
필자는
직장상사나 동료를 만나면 팀원들의 행동 하나하나를 자랑하고 선전하고 칭찬한다. "이번 프로젝트는 누구 누구가 훌륭하게 대응했다"라는 구체적인 결과를 가지고 팀원들을 칭찬한다. 영업꺼리를 가져오는 팀원이 있다면 "이 영업기회는 어느 팀원을 통해서 들어온 것이다"라는 것을 하나 하나 언급하고 칭찬한다. 혹은 어떤 팀원이 궁지에 몰리는 경우라면 "그 팀원이 이런 상황에는 유연하게 대처하기에는 아직 어리지만, 이런 이런 장점이 있어 고객에게 좋은 평가를 받는다"라는 식으로 설명한다.
그 효과를 아는가? 시간이 지날수록 필자의 팀원은 하나 하나가 회사의 경영진에게 혹은 다른 팀의 팀장급에게 강한 인상을 남겨준다. 필자의 팀원들 하나 하나를 생각할 때마다 평소에 칭찬해두었던 좋은 이미지가 자동으로 연상된다. 이제 경영진들이 볼 때 혹은 외부에서 필자의 팀원을 보게 될 때, 필자의 팀원 한 명 한 명 모두 완벽한 일처리와 유연한 자세와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팀원의 사기진작을 위해서 눈에 보이는 칭찬이 필요하다. 이러한 칭찬은 고래를 춤추게 한다. 하지만 팀장은
눈에 보이지 않는 칭찬 역시 아낌없이, 기회될 때마다 준비하여야 한다. 이러한 칭찬이 결과적으로 강한 팀을 만들어 주는 원동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