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곤의 작은 공간 큰 세상

[강의후기]기업의 직무역량 이해 본문

강의후기

[강의후기]기업의 직무역량 이해

시칠리아노 2012. 5. 4. 17:53

* 강의제목 : 기업의 직무역량 이해
* 강의주관 :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 강의일시 : 2012년 05월 03일 (19:00~21:30 총 2.5시간)
* 강의주제 : 기업의 직무역량 이해 (경영대학 편)

* 강의후기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재학생을 대상으로 [기업의 직무역량 이해]라는 주제로 특강을 진행하였다. 일반적으로 [직무역량의 이해]라는 주제 강의는 경영대학이 아닌 이공계나 어문학계열 학생들을 대상으로 강의 요청이 많은 편이다. 한편 고려대학교는 경영대학 재학생을 대상으로 강의를 요청해 와, 일반적인 내용으로 강의를 진행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했다. 마케팅원론을 수강한 학생들에게 "마케팅이란 무엇인가?"라는 주제를 강의할 수 없지 않은가?

이 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은 사전에 질문 리스트를 만들어 제출하였다. 질문의 깊이가 여느 대학 학생들처럼 평이하지 않고 심도깊고 미래지향적인 질문이 많았다. 질문을 받아 들고 뭐라고 설명해야 좋을 지 잠시 고민하게 만드는 멋진 질문들이 많았다.

오늘의 강의는 이 질문 리스트에서 출발하였다. 사전 질문에 하나씩 대답하는 형식으로 대부분의 시간을 사용하였다. 현실적이고 직접적인 답을 주는 것이 학생들에게 더 유용하기 때문이다. 이어 두 번째 시간에는 사전에 준비한 [직무역량의 이해]라는 내용으로 핵심 위주로 설명을 마무리하였다.

주어진 두 시간의 강의를 모두 마치고 이어지는 질문들이 많아 30분 이상을 초과하여 강의 진행하였다. 열정적인 강의 수강 태도나 멋들어진 질문이나 미래 지향적인 고민들과 함께하는 고려대 경영대학 학생들에게 좋은 성과가 함께 할 것임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좋은 학생들을 만나 강의하는 것은 강사에게도 좋은 복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