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곤의 작은 공간 큰 세상

[독서후기]공병호 습관은 배신하지 않는다 본문

독서후기

[독서후기]공병호 습관은 배신하지 않는다

시칠리아노 2011. 11. 14. 20:16

* 책이름 : 공병호 습관은 배신하지 않는다
* 출판사 : 21세기북스
* 저자 : 공병호
* 독서기간 : 2011년 11월 11~13일
* 초판 연월일 : 2011년 10월 20일

* 감상

이 책은 공병호 박사의 전작에서 자주 볼 수 있었던 습관에 관한 경험담이자 독자에 대한 충고이다. 얻고자 하는 아웃푹을 위해서 습관에 기초한 인풋이 필요하다는 점을 차분하게 설명하고 있다. 개인의 삶과, 일, 가정, 사회 등 37가지 습관 목록을 정리하고 단계 별로 설명하고 있다.

가볍게 읽으면 다 아는 이야기라고 해도 좋다. 하지만 책의 가치를 결정하는 것은 진정성에 있다. 많은 페이지에서 도전을 받을 만한 글귀나 주장이 숨김없이 드러난다. 독자에 대한 진정성이 엿보이는 대목이기도 하지만 저자의 경험을 숨김 없이 드러내는 강자의 모습도 읽을 수 있다. 습관에 대한 그의 주장을 여과없이 받아 들일 수 있는 흡입력은 그의 진정성에 기인한다. 어느 대목에서는 내가 생각하는 것과 똑 같은 사상과 경험인 동시에 많은 사람들이 옳다고 인정하지 않는 습관이라 내 경우 감추고 있는 부분마저도 저자는 솔직하게 드러내고 있다.

다른 어떤 자기계발 이론서보다 강한 설득이 담겨 있는 이유이다. 슬쩍 37가지 습관의 리스트만을 읽은다면 얻을 게 없다. 그 안에 담겨 있는 진실과 독자에 대한 기대와 설득을 읽어 낼 수 있다면 그제서야 이 책에서 주장하는 습관의 힘을 인풋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고수의 글을 통해서 자신의 습관을 새롭게 가다듬고 싶은 모든 독자들에게 추천한다.

 

* 저자소개

고려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라이스 대학교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일본 나고야 대학교 객원연구원, 한국경제연구원 연구위원, 자유기업센터와 자유기업원 초대 소장과 원장을 지냈다. 현재 공병호경영연구소 소장을 맡고 있다.

치밀한 분석과 명쾌한 논리로 경제 흐름을 진단하고, 삶의 성공 전략을 전파해온 공병호 소장은 연간 300회 이상의 강연을 비롯하여 다양한 방송 활동과 경영 자문, 그리고 초등학생을 비롯한 중고교생과 일반인을 위한 공병호자기경영아카데미를 운영하여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그는 이러한 활동을 통해 현재 국내 최고의 변화관리, 경제경영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

《공병호의 내공》《공병호의 모바일 혁명》《공병호의 인생강독》《10년 법칙》《공병호의 초콜릿》《공병호의 자기경영노트》《10년 후, 한국》《핵심만 골라 읽는 실용 독서의 기술》《미래 인재의 조건》《나는 탁월함에 미쳤다》등 지금까지 100여 권의 저서를 발간하며 활발한 집필활동을 하고 있다. 최근에는 <공병호의 고전강독> 시리즈를 펴내 고전 읽기까지 집필의 지평을 확대하고 있다.

* 책소개

국내 최고의 경제경영 전문가 공병호 박사가 반복되는 인생의 게임에서 이기는 37가지 습관을 제시한 책. 저자는 삶을 가장 확실하게 통제하고 인생의 소망을 실현시키는 해답은 바로 ‘습관의 변화’에 있으며, 이 습관들이 승리하는 삶과 패배하는 삶을 결정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지금까지 일과 삶 그리고 가정과 사회생활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삶의 순간을 경험하며 발견한 37가지 습관목록을 제안하며 아주 작고 사소한 것부터 규칙적으로 실천함으로써 점차적으로 삶을 개선할 수 있다고 말한다.

총 4부로 구성되어 있는 이 책은 먼저 인생의 승패를 결정하는 인풋 경영과 아웃풋 경영의 핵심을 소개한다. 특히 삶의 꿈, 비전, 목표, 성과들을 결정하는 아웃풋의 체계적인 관리와 인풋 경영에서 꾸준한 실행력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개인을 위한 습관경영’편에서는 ‘자투리 시간까지 아껴라’ ‘하찮은 규칙부터 꾸준히 실천하라’ ‘요행을 바라지 말라’ 등 개인적인 삶에 있어서 매순간 다스려야 할 13가지 습관목록을 제시하고, ‘비즈니스를 위한 습관경영’편에서는 ‘모든 일을 프로젝트로 만들어라’ ‘ 본업에 더 집중하라’ ‘남의 인생이 아니라 자기 인생을 살아라’ ‘남들이 할 수 없는 것을 하라’ 등 차별화된 전략으로 직장에서 승리하는 12가지 습관 경영법을 알려준다. 마지막으로 ‘가정과 사회에서의 습관경영’편에서는 공동체를 살아가면서 준비된 사람으로 바로 서기 위해 갈고 닦아야 할 12가지 습관을 배울 수 있다.

* 이런 사진이 제게 있었네요. 2010년 겨울에 찍은 사진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