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곤의 작은 공간 큰 세상

[독서후기]맥킨지식 문제해결 로직트리 본문

독서후기

[독서후기]맥킨지식 문제해결 로직트리

시칠리아노 2011. 11. 7. 19:54

  * 책이름 : 맥킨지식 문제해결 로직트리
  * 출판사 : 어드북스
  * 저자 : 이호철
  * 독서기간 : 2011년 11월 06일
  * 초판 연월일 : 2009년 05월 15일

* 감상
이 책은 Work Book이다. 총 26가지 사례를 기준으로 로직트리를 그리는 방법을 하나 하나 따라하기 방식으로 체계적으로 접근하고 있는 실습서이다. 책의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로직트리를 그려가는 실습으로 진행이 된다.

MECE와 Logic Tree를 강의하면서 느낀 점은 이론은 간단한데 실습시간에 수강생들이 그리는 로직트리가 참 쉽지 않게 전개된다는 것이다. 이론 따로 실습 따로이다. 이 책은 그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Work Book이다.
단계별로 하나 하나 따라가면 로직트리를 완성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은 로직트리를 처음 듣거나 혹은 이론을 알고 있으나 실습이 부족한 주니어들에게 추천한다. 관련 서적 10번 읽는 것보다 실습 1번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바바라민토의 논리 피라미드가 너무 어려워 기초부터 학습하고 싶은 독자에게도 추천한다.

* 저자소개
LG에서 주로 경영기획실에 16년간 근무하면서 전략기획, 비전 설정 및 공유, 사업계획 수립, 전사 혁신 업무를 수행하였다. 4년 전부터 HRD 컨설턴트로 활동하고 있으며 (주)엘앤아이컨설팅 부사장을 거쳐 현재는 비즈센의 대표 코치이다.

대기업에서 전략, 기획력, 창의력, 로지컬 라이팅, 로지컬커뮤니케이션, 문제해결, 의사결정, 프레젠테이션 과정 등을 강의하고 있으며, Action Learing의 Facilitator로서 조직이나 개인차원의 과제해결을 코칭하고 있다. 또한 매경, 한경 비즈니스 스쿨에서 공개강좌 교수로 활동하고 있고, Assessment Center Assessor로써 회사 및 기관의 승진자 사정평가에 평가사로 참여하고 있다.

* 책소개
21세기 문화창의력의 시대를 맞아 어느 분야에서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표현해내는 기술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여러 가지 생각들을 방사형으로 펼쳐나가는 창의적 발상법인 마인드맵의 사고가 필요하다. 이 마인드맵에서 좀 더 생각을 확장해 체계적으로 사고하고 정리하는 기법으로서 맥킨지 방식의 Logic Tree를 소개한 책이 있다. 바로 《맥킨지식 문제해결 로직트리》(이호철, 어드북스)이 그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