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곤의 작은 공간 큰 세상

[독서후기]실전투자의 비밀 본문

독서후기

[독서후기]실전투자의 비밀

시칠리아노 2011. 9. 18. 15:11





* 책이름 : 실전투자의 비밀
* 출판사 : 이레미디어
* 저자 : 김형준
* 독서기간 : 2011년 9월 16~18일 (1독) / 2011년 12월 10일 (2독)
* 초판 연월일 : 2011년 4월 25일

* 감상
주식 매매와 관련한 교재는 참으로 많다. 돈 버는 기법과 관련한 책이니 독자들의 관심도 많고 비평에 극과 극을 달리는 것이 주식매매 관련한 책이다. 좋은 책과 좋지 않은 이론에 그친 책을 구별하는 것 역시 쉽지는 않다.

주식매매와 관련한 많은 책을 탐독하였고 나름의 기법을 몸에 익혀 두었다. 가장 좋은 기법을 선사하는 책을 고를 수 있는 눈을 갖추었다고 스스로 생각한다. 가장 좋은 책은 가장 쉬운 방법으로 기법을 설명하는 책이다. 가장 기본이 되는 방법에서 몇 가지 변칙과 응용법을 설명하는 책이 내 경험상 최선의 대안이다. 복잡한 보조지표를 활용하는 책인 경우 거들떠 보지 않는 이유이기도 하다.

가장 기본적인 법칙에서 설명하는 책이지만 모든 책들의 내용이 같지는 않다. 주식시장의 변화와 기법의 노출로 조그마한 변칙들과 변화를 받아들이고 수정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주식투자와 관련된 책을 가끔씩 Update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 책을 구매하고 탐독한 이유는 설명된 기법이 가장 쉬운 방법이면서 동시에 시장의 변화를 저자 스스로 인정하고 그 변화를 기법에 담으려고 노력하였다는 점이다. 초보에게도 혹은 주식 투자의 중수에게도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 저자소개
주식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리스크관리라고 강조하는 그는 항상 냉철한 관점으로 시장을 대한다. 2005년 증권투자상담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 국내 대표적 증권사의 실전투자대회에 도전하여 5년간 7회 연속 수상함으로써 이론과 실전을 겸비했음을 공인받았다. 매일경제에 키움왕중왕 실전투자대회에서 429%라는 놀라운 수익률로 1위를 차지한 ‘주식의 달인’으로 소개된 바 있다.

시장에서는 냉정하지만 개미투자자들에게는 넘치는 인정미로 인기가 높다. 2003년부터 주식투자 카페 ‘외국인에도전하는 주식투자모임(http://cafe.daum.net/sabustock)’을 운영하면서 수많은 개미투자자들에게 정신적 지주가 되어왔다. 그는 자신이 겪은 주식시장의 무서움을 초보 투자자들이 한 명이라도 덜 겪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카페를 개설했으며 그 첫 마음을 변함없이 간직하고 있다.

* 책소개
봉제공장 직공, 직업군인, 방송국 직원, 다단계 판매원, 전문 경영인, 커리어 코치, 대학 교수에 이르기까지 서른 번 이상 직업을 바꾸며 자신의 삶을 업그레이드 한 남자가 있다. 버려진 버스에서 살 만큼 가난했던 어린 시절 열등감으로 자포자기했던 경험부터 야간대학에 다니며 여러 공장을 전전하고 300여 통의 이력서를 쓰면서 30여 가지 직업을 거치기까지, 그의 인생 이야기는 살아 있는 인생도전기 그 자체다.

키움증권 왕중왕전 실전투자대회에서 수익률 429%로 1위를 비롯 각종 수익률대회에서 8회 연속 수상한 저자가 자신의 생생한 경험담과 매매 툴을 그대로 드러낸 투자서이다. “몇 주 만에 원금의 몇 배를 벌어들이는 투자대회 우승자들에게는 어떤 노하우가 있을까?” 누구나 한번쯤은 궁금증을 가져보았을 이 문제에 대해 이 책은 완벽한 해답을 제시해준다.

PART 1에서는 저자의 경험을 서술하면서 초보 투자자들이 빠지기 쉬운 함정에는 무엇이 있는지를 알려주고 PART 2에서는 단기 매매에 필요한 분석기법을 압축해 설명했다. PART 3에서는 현재 시장에 가장 잘 들어맞으며 앞으로 지속적으로 발전시켜갈 수 있는 핵심 기법 12가지를 공개하면서 독자들이 실전 응용력을 높일 수 있도록 여타의 변수들을 명확히 제시했다. 그리고 PART 4에서는 개별 종목을 넘어 시장 이면에서 일어나는 여러 일들이 주가에 영향을 미치는 사례들에 대해 살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