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곤의 작은 공간 큰 세상

[강의후기]나의 SWOT 분석과 성공원칙 본문

강의후기

[강의후기]나의 SWOT 분석과 성공원칙

시칠리아노 2011. 5. 18. 09:34

* 강의제목 : 나의 SWOT 분석과 성공원칙
* 강의주관 : 상지대학교
* 강의일시 : 2011년 5월 17일 (2 hrs x 2회)

* 강의후기

원주에 위취한 상지대학교에서 취업진로 관련한 한 학기 강의 중 [나의 SWOT분석]이라는 주제를 2시간동안 2회에 걸쳐 강의하였다. 비록 원주에 위치해 있지만 접근성은 오히려 편안한 길이다. 경기권의 연수원보다도 더 가깝게 느껴졌다.

이 과목은 개인의 SWOT 분석을 통해 진로에 대한 전략을 설정하고 대안을 수립하는 실습과정이다. 1시간 과정동안 SWOT 분석을 실습하고 각자의 대안과 미래 모습을 수립해 본다. 나머지 1시간 과정은 인생에서 성공하기 위한 법칙이라는 특강형식으로 재미 없을 수 있는 실습을 보완하는 역할을 하였다.

수강생들이 졸업반보다는 저학년 학생들이 상대적으로 많은 관계로 각자의 진로를 고민하고 대안을 수립하는 일련의 과정이 많이 와 닿지 않아 보이는 학생들이 많았다. 또릿또릿하게 진행하는 학생들은 4학년 졸업반 학생이고 그렇지 못한 학생들은 아직은 취업에 대한 확고한 니즈가 없는 학생들이다.

곧 마주하게 될 취업의 어려운 선택에서 SWOT 분석을 통한 대안 수립이 진가를 발휘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