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곤의 작은 공간 큰 세상

[독서후기]맥킨지식 보고대답 기술 44 본문

독서후기

[독서후기]맥킨지식 보고대답 기술 44

시칠리아노 2010. 10. 17. 17:28

* 책이름 : 맥킨지식 보고대답 기술 44
* 출판사 : 어드북스
* 저자 : 이호철
* 독서기간 : 2010년 10월 7~9일
* 초판 연월일 : 2009년 6월 5일

* 감상 

상사의 질문에 대답하는 기술을 설명하는 책이다. 맥킨지에서 이야기하는 엘리베이터 프리젠테이션에서 출발하여 상사에게 보고를 하는 5가지 핵심 원칙과 상황 별 대안을 설명하고 있다. 상사에게 보고하는 기술에 대하여 기술한 책이 많지 않은 상황에서 국내 저자가 발간한 책이 있다는 것은 참으로 반가운 일이다.

어찌 보면 간단하고 당연한 일인데, 상사에게 보고하는 일이 힘들어 하는 독자에게는 이 책을 강력히 권하는 바이다. 핵심 공식을 통해 어떠한 상황에서도 쉽게 공식에 맞추어 보고할 수 있는 기틀을 제시하여 준다.

더우기 엘리베이터 프리젠테이션은 상사에게 보고하는 기술을 넘어 이제는 모든 상황에서 간략하게 보고하는 기술로 발전되어 가고 있으니 이 책의 유용성은 갈수록 늘어갈 것으로 본다. 특히 간단한 보고서를 작성해야 하는 독자라면 마치 구두 보고 하는 것처럼 이 책의 공식을 활용하여 간략 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으로 응용해도 좋겠다.

쉽게 설명되어 있으며 상황별로 정리되어 있는 이 책을 직장인이라면 일독해도 좋겠다. 책의 구성은 가볍지만 내용은 가볍지 않은 모처럼만에 발견한 역작이다.

* 저자소개 

LG에서 주로 경영기획실에 16년간 근무하면서 전략기획, 비전 설정 및 공유, 사업계획 수립, 전사 혁신 업무를 수행하였다. 4년 전부터 HRD 컨설턴트로 활동하고 있으며 (주)엘앤아이컨설팅 부사장을 거쳐 현재는 비즈센의 대표 코치이다.

* 책소개 

컨설턴트 뿐만 아니라 여느 기업과 조직에 속해 있는 누구에게나 쓰일 수 있는 맥킨지식 논리사고와 효율적인 업무 보고 방법을 제시한다. 실제 비즈니스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많은 사례를 스토리텔링 방법으로 전개하고, 그림과 도표를 이용하여 최대한 구조화하고 도식화하여 이해하기 쉽게 구성하였다.

도입편에서는 엘리베이터 스피치의 개념, 인지심리학적 훈련법을 제시하고, 2편은 본격적인 MBA 훈련법, 스팟 리포트(현장 보고) 등의 다양한 기법을 사례와 함께 제시한다. 3편은 앞서 배운 여러 기법을 실제 적용 사례를 통해 스피치 능력을 향상시키는 장으로 엘리베이터 스피치의 정확한 이해와 실행 지침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