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곤의 작은 공간 큰 세상

[독서후기]그래도 포기할 수 없는 11가지 가치 본문

독서후기

[독서후기]그래도 포기할 수 없는 11가지 가치

시칠리아노 2010. 9. 11. 19:14

* 책이름 : 그래도 포기할 수 없는 11가기 가치
* 출판사 : 푸른물고기
* 저자 : 조항록
* 독서기간 : 2010년 9월 05~07일
* 초판 연월일 : 2010년 7월 30일

* 감상 

[그래도 포기할 수 없는 11가지 가치]라는 제목을 살펴보자. "그래도"라는 단어가 아무래도 심상치않다. 우리의 힘든 사회 구조와 현상을 인정하더라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지켜야 할 기본적인 본성에 대한 이야기임을 직시할 수 있다. 험한 세상, 힘든 삶, 잃어버린 가치관 속에서 우리가 여전히 지켜야 할 우리의 도적적 본성은 무엇일까? 저자는 이를 11가지 핵심 가치로 설명한다. "희망.배려.용기.사랑.관용. 집념.책임감.믿음.양심.자신감.여유’가 그 11가지의 핵심 가치이다.

저자는 서문을 통해, 이 11가지를 설명하는데 자신은 아무런 역할을 하지 못한다고 미리 고백한다. 11가지의 핵심 가치를 대부분의 에세이가 그러하듯 자신의 경험이나 철학을 기준으로 설명하기 보다, 잘 알려져 있는 주위의 사례를 모아 11가지 핵심가치를 전달하는 전달자의 역할에 만족하겠다는 선언이다. 기실 낯선 이름의 저자지만 프리랜서 출판기획자라는 직업을 가졌던 저자의 기지와 경험이 오히려 이 책의 가치를 높이는 결과를 가져온다.

저자는 하나의 가치를 설명하기 위해 우리가 알고 있는 사례를 수 없이 인용한다. 하지만 그저 그런 이야기로 그치지 않고 강한 임팩트를 던져 주는 이유는 사례의 꼼꼼함과 사례의 깊이에 있다. 우리가 알고 있었던 위인 혹은 우리가 들어 보았던 영웅, 또는 우리가 알고 있었던 모범 사례들이 가득하지만 이 책의 내용이 신선함은 대충 들어 알고 있을 그 이야기들을 추적하고 파헤쳐 그 안의 깊은 내면을 설명하는 재미가 담겨 있기 때문이다.

성공의 결과와 모범의 현상을 많이 들어 알고 있으나, 그 사람이 그런 결정을 하게 된 배경, 그 사람이 그런 역할을 하게 된 과정 등에 대해서는 우리는 낯설다. 저자는 이러한 배경과 과정을 꼼꼼히 뒤져 그 배경과 과정 속에서 11가지 가치를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한편, 이 책이 도덕책으로 그치지 않고 잔잔한 감동을 주는 이유는 11가지 가치 속에 현실감각이 묻어 있기 때문이다. 집념, 여유, 자신감 등 현실 속에 놓여 있는 우리가 무심코 넘기기 쉬운 작으나 중요한 가치들이 이 11가지 속에 포함되어 있다. 우리의 현실과 아픔을 이해하고 대안을 담아 설명하는 핵심가치들이 "맞아!" 라는 동의를 얻는 순간이다.

"핵심가치가 뭐야?" 라는 답만을 지향한다면 이 책은 11가지의 간단한 단어로 한 문장을 구성하면서 마무리된다. 이 책의 장점은 그 핵심가치 11가지를 무겁지 않은 잔잔함으로 설명하고 있다는 점이다.

* 저자소개 

1992년 [문학정신] 신인문학상에 시가 당선되면서 작품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대학 졸업 후 몇몇 출판사와 잡지사에서 일했으며, 지금은 프리랜스 출판기획자로 다양한 분야의 책들을 펴내고 있습니다. 그동안 지은 책으로 시집 『지나가나 슬픔』과 『근황』, 우화소설 『달팽이 사랑』, 산문집 『멜로드라마를 보다』가 있으며 어린이 책 『세계의 유명 브랜드 이야기』, 『신문이 보이고 뉴스가 들리는 재미있는 정치 이야기』, 『신문이 보이고 뉴스가 들리는 재미있는 세계 이야기』, 『그때 그 사람들은 뭐가 다를까』, 『꽁지와 딴지의 재미있는 문화 교과서』, 『어린이 희망 백과』, 『나를 뽑아 줘』, 『징검다리 세계사』 등을 기획하고 썼습니다.

* 책소개 

우리의 내부에 깃들어 있는 바람직한 인간성, '가치'를 되살려야 한다고 말하는 책이다. 삶이 혼란스럽고 세상이 아무리 혼탁해도 끝내 포기할 수 없는 ‘희망.배려.용기.사랑.관용. 집념.책임감.믿음.양심.자신감.여유’의 가치가 그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