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곤의 작은 공간 큰 세상

[독서후기]세상과 키스하라 본문

독서후기

[독서후기]세상과 키스하라

시칠리아노 2010. 6. 30. 09:50

* 책이름 : 세상과 키스하라
* 출판사 : 멜론
* 저자 : 수브로토 바그치
* 독서기간 : 2010년 6월 27~29일
* 초판 연월일 : 2010년 5월 10일

* 감상 

약간의 낯설음이 있다. IT 세상 그리고 IT 세상의 CEO 이야기는자주 듣고 보았을 이야기인데 낯설은 이 향기는? 이 저서는 인도의 한 IT인의 이야기이다. 나이가 지긋한 저자가 들려주는 인생의 시작에서 현재까지의 IT 인생의 과정에서 우리는 익숙하지 않은 향기를 맡게 된다. 인도 특유의 문화, 인도의 과거, 그리고 인도인들의 독특한 삶에 대한 성찰이 이 책에서 설명된다. 이 특유의 향기는 쉽게 감지되지 못하는 부분도 의외로 많다. 인도인이라면 당연하게 생각되는 삶의 모습이 우리에게는 낯설 때 저자는 가볍게 설명을 넘길 때 순간적으로 독자는 잠시 방향감각을 잃을 수도 있다. 하지만 그 순간이 이 책에서 남모르게 찾아낼 수 있는 지혜가 담겨있는 페이지에 머물러 있는 찰나이다.

성공한 IT인의 이야기만 담겨 있다면 흔한 전기가 될 수도 있다. 다행스럽게도 이 책에서는 성공의 이야기만을 담아 내지는 않았다. 저자의 마지막 모습은 성공이지만, 여러 회사를 옮겨 다녀야 했던 상황들, 당시의 선택, 실패하고 혹은 주변인과 어울리지 못하고 그만 두어야 하는 사내 정치 등 IT인이라면 누구나 경험했을 아픈 기억들도 함께 한다. 이 책에서는 성공한 스토리를 풀어내는 것이 아니라, 저자의 태어남부터 하나 하나 계단을 올라서는 모든 과정에서 느꼈던 점과 경험한 점을 풀어내고 있기 때문이다. 실패에서 배우는 지혜도 값지고 남다르다.

강한 주장만 담겨 있다면 그 역시 성공한 사람의 자만심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지긋한 나이에 리더를 양성하는 정원사의 자리로 옮기면서 차세대 리더들에게 꼭 하고 싶은 이야기를 진솔하게 담아낸다. 관계, 협상, 미래, 도전, 실행 등 하나 하나의 주제가 우리에게 친숙한 단어이다. 이 친숙한 단어가 우리에게 진심으로 느껴지는 것은 저자의 삶에 대한 배경과 과정을 삶의 철학과 함께 들어 왔기 때문이다.

IT업계에서 성공과 실패를 경험했던 독자들. 아니 성공만을 맛보았거나 아직 실패만을 맛보았던 독자들에게 더 나은 지침서일게다. 앞선 길을 걸었고 이제는 제 자리를 찾은 저자가 들려주는 옜 이야기와 삶의 성찰.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재미가 더해가는 저서이다. 아는 만큼 그리고 긍정한 만큼 책의 뒷 부분에 설명되는 삶의 철학이 더 잘 이해되기 때문이다.

* 저자소개 

인도 굴지의 IT서비스 회사인 마인드트리의 공동설립자로 이름이 났다. 8년간 COO로 재직하다가 2008년에 임원직을 물러나 '정원사'가 되었다. 그가 맡은 일은 마인드트리의 최고위 임원 100명을 돌보고 30개에 이르는 조직 내 단체들을 살피는 것이다. 그의 첫 번째 저서 '높은 성과율의 경영인'은 인도에서 경영서적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최근에는 'The Professional'을 출간하는 등 전 세계 젊은이와 경영인들 사이에 인기 멘토로서 자리매김되었다.

* 책소개 

수브로토 바그치가 자신의 어린 시절부터 현재까지의 삶을 관조적으로 바라보며 써 내려간 삶의 기록이자 젊은 직장인들에게 보내는 애정 어린 메시지. 저자는 이 책을 3부로 나누어 자신의 어린 시절, 젊은 시절, 그리고 40대로 안내한다. 아직 가야 할 길이 멀지만 그동안 자신이 좌절하고 다시 일어선 이야기를 되짚고, 자신이 걷고 있는 길을 앞서 걸은 이들에게서 무엇을 배웠는지를 아낌없이 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