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곤의 작은 공간 큰 세상

[독서후기]임춘성 교수의 기업정보화 워크북 본문

독서후기

[독서후기]임춘성 교수의 기업정보화 워크북

시칠리아노 2010. 1. 9. 00:00

* 책이름 : 임춘성 교수의 기업정보화 워크북
* 출판사 : 커뮤니케이션북스
* 저자 : 임춘성 / ITR
* 초판 연월일 : 2007년 12월 20일
* 독서기간 : 2009년 12월 24일 ~ 2010년 1월 4일

* 감상

정보화전략계획은 IT 컨설팅 분야에서 가장 기본적인 컨설팅 프로젝트이다. 기업의 입장에서도 정보화전략계획은 가장 일반적으로 수행하는 기본 프로젝트이다. 그 정도로 중요하고 일반적인 과업이다.

한편, 우리나라에 출간되어 있는 ISP(정보화전략계획) 관련 교재로는 이 책이 유일하다고 해도 좋겠다. ISP 관련 체계적인 방법론과 프로세스를 공부하고 싶은 독자에게 정확한 지침을 내려 주는 교재가 전무하다는 것을 정보화전략계획 관련 교재를 뒤지기 시작하면서 처음 깨닫게 된다. 컨설팅 회사라면 회사 내 방법론 하나 정도는 가지고 있겠지만, 과연 얼마나 많은 컨설턴트들이 그 방법론을 정독해 보았을까?

이 교재는 [임춘성 교수의 기업정보화 방법론]이라는 저서와 짝을 이루고 있다. 방법론이라는 저서가 이론적인 배경에 초점을 두고 있다면, 이 [워크북]은 아직 미완의 컨설턴트가 참조할 수 있는 가상 사례와 실천적 프로세스를 함께 설명하고 있어 체계적이고 디테일한 과정을 배우고 싶은 독자에게는 좋은 교재가 될 것이다.

다만, 컨설팅 프로세스와 Task의 일부는 ITR(기업정보화지원센터)의 장점을 설명하기 위한 과업들이 많은 것이 이 교재의 특징이다. 반대로 최근에 유행하는 ITG (IT 거버넌스) 방법론을 받아들이지는 않고 있다. 각기 장단점이 있으니 선택의 문제이나, 아쉬움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국내에 ISP 관련 교재가 출간된 적이 없는 것은 사실 시장의 문제이니, 사명감 만으로 ISP 관련 교재를 집필해 주신 임춘성 교수께 감사드린다.

* 저자소개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University of California at Berkeley에서 산업공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미국 Rutgers University의 산업공학과 교수를 거쳐, 현재까지 연세대학교 정보산업공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사단법인 기업정보화지원센터 센터장, 한국전자거래학회 회장, 한국SME 회장과 대한민국 정보화추진위원회 및 전국경제인연합회 정보통신 자문위원 등을 역임했다. 기업정보화 관련 200여 편 이상의 논문발표와 다수의 저서가 있으며, 학술분야와 산업분야의 기업정보화 유공자로 정부의 표창을 4회 수여 받은 바 있다.

* 책소개

정보화와 관련된 다양한 문제는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며, 실행에 옮겨서 성과를 낼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책은 이러한 기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정보화 도입의 전략 계획 수립 방법을 담고 있다.

즉, 기업 경영 전략 및 현업의 업무 수행상의 문제점의 이해로부터 정보화와 관련된 문제를 발견하고(Define the Problem), 문제의 해결책을 강구하며(Solve the Problem), 문제를 위한 최선의 대안을 어떻게 실현할 것인가(Implement the Problem)에 대한 해답을 찾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데이터 수집과 분석, 그리고 문제를 추출하는 기법, 표현방법 그리고 이들로부터 정의된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 도출에 이르는 다양한 측면의 실용적 지식이 담겨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