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곤의 작은 공간 큰 세상

[독서후기]커피잔을 들고 재채기 본문

독서후기

[독서후기]커피잔을 들고 재채기

시칠리아노 2009. 10. 12. 14:25

* 책이름 : 커피잔을 들고 재채기
* 출판사 : 황금가지
* 저자 : 이영도
* 독서기간 : 2009년 10월 10~11일
* 초판 연월일 : 2009년 9월 11일

* 감상

환상문학 장르에서 모처럼 읽어 보는 단편집 모음이다. 드래곤라자로 유명한 이영도 저자를 포함하여 총 10명의 환상문학 장르에서 활동하고 있는 작가들의 글을 모아 단행본으로 발행된 작품이다. 환상문학이 익숙하지 않은 독자들에게 최적의 추천작이 아닐까 생각한다.

환상문학은 현실과의 단절에서 발행하는 공포감과 애매모호성(ambiguity) 등이 주요한 특질이다. 판타지 소설이 현실과는 무관한 공간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한다면, 환상문학은 현실에서 출발하지만 일어날 수 없는 가정과 현상으로 이야기를 이끌어 나가며 이러한 단절에서 공포감과 기괴함을 만들어 낸다. 예전 TV에서 즐겨보던 [환상특급]이라는 외화를 글로 옮긴 버젼이라고 이해하면 좋을 것 같다.

다양한 저자의 글을 한꺼번에 읽을 수 있는 기회라, 낯선 환상문학을 오히려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는 작품이다. 때로는 우화처럼, 때로는 공포소설처럼, 때로는 복잡한 구조와 문체로 독자들을 다양한 환상의 세계로 인도한다. 토란이라는 식물이 주인공이 되기도 하고, 수사가 주인공이기도 하며, 판타지 소설의 한 영역이 주인공이 되기도한다. 다양한 환경과 다양한 주인공, 다양한 설정과 다양한 톤은 독자들을 때로는 움추리게 때로는 마지막 페이지에서 안도의 한숨이나 공포감을 지어 내도록 만드는 재미가 있다.

잠시 현실을 떠나 새로운 공간을 탐험하고 싶은 독자라면,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기교함을 맛보고 싶은 독자라면, 상상력과 창의력을 최대한 끌어 올리고 싶은 독자라면 이 작품의 선택을 주저하지 말기를 기대한다.

* 저자소개

이영도 (드래곤라자 저자)를 포함한 총 10명의 저자의 단편 모음집

* 책소개

한국적 정서에 기반한 다채로운 색채의 환상 문학 단편선. <드래곤 라자>로 한국 판타지 문학의 신기원을 이룩한 이영도, 1억원 고료로 화제가 된 SBS 멀티문학상 수상작 <절망의 구>의 작가 김이환을 포함하여 화려한 입상 경력을 자랑하며 온·오프라인 안팎으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젊은 작가들이 기상천외한 상상력으로 그려낸 재기발랄한 이야기들을 풀어낸다.

네이버 '오늘의 문학'에 120만 조회를 기록하며 인기를 모은 이영도의 '에소릴의 드래곤'의 후속작인 '샹파이의 광부들'이 이번 단편집을 통해 최초 공개되며, 또한 역시 네이버 '오늘의 문학'에서 깊이 있는 주제 의식으로 화제가 되었던 김보영의 '노인과 소년' 역시 수록되어 있다.

재밌는 이야기를 들려 달라며 말을 걸어오는 사물들, 한 달에 한 번 투표를 통해 학생을 제물로 바치는 학교, 죽은 자들이 살아 돌아와서 천국에 가기 위해서는 선행 점수를 쌓아야 한다고 전파하는 세상, 과거와 미래를 연결해 주는 돌로 인해 수시로 뒤집히는 세계 역사 등 톡톡 튀는 아이디어와 기발한 착상에서 출발한 10편의 이야기들을 만날 수 있다.

* 본 도서는 Daum책과 TISTORY가 제공하는 서평단 리뷰 포스트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