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곤의 작은 공간 큰 세상

[강의후기]상생 IT혁신을 위한 BPR 과정 본문

강의후기

[강의후기]상생 IT혁신을 위한 BPR 과정

시칠리아노 2009. 9. 3. 20:38
* 강의제목 : 대-중소기업 상생 IT혁신을 위한 BPR 과정
* 강의주관 : 한국전자거래협회
* 강의일시 : 2009년 9월 2일 (기아자동차 광주공장) / 9월 4일 (울산과학대학교)

* 강의후기 (9월 2일 광주)
지난 주에 진행했던 동일한 과정이 9월 2일과 9월 4일에 진행되었다. 9월 2일 광주에서 진행한 과정은 많지 않은 수강생들이 참석하여 다른 강의보다 친밀감을 형성하며 강의를 진행할 수 있었다. 더우기 이 날의 수강생들은 다음 주 예정된 ISP 과정도 수강할 계획인 바, 두 과정을 동시에 내게서 듣도록 되어 있다. 당연히 BPR과 ISP의 연계 및 통합 등에 대한 추가적인 설명도 차주 강의에서 진행할 생각이다.

수 차례 동일한 강의를 진행하니, 갈수록 더 쉽게 설명할 수 있는 사례와 방안을 찾게 되는 것 같다.

* 강의후기 (9월 4일 울산)
울산은 처음 가 보는 도시이다. 해안가에 들어 선 큰~ 배들, 야적장에 널려 있는 현대 자동차. 서울보다 더 면적이 넓다고 설명되는 울산. 지금껏 방문했던 많은 도시들과는 사뭇 도시의 분위기가 다르다.

멀리 울산까지 방문하여 진행한 강의는 울산과학대학의 한 강의장에서 (동시에 현대자동차의 연수원으로도 쓰이는...) 진행하였고, 다들 진지한 분위기에서 차분하고 수업을 듣는 모습이다. 평소의 강의와 큰 차이없이 강의를 진행하였고, 향후 진행될 프로젝트에 걱정이 많고 의문이 많은 수강생들의 질문에 전자거래협회를 방문하여 해당 사업의 향방에 대하여 집중 토론 후 답을 얻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1기 CIO 양성과정의 BPR 강의는 오늘로 막을 내리고, 차주부터는 ISP 강의가 예정되어 있다. ISP 강의 역t시 잘 준비하여 쉽게 설명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 보아야겠다. 수업 들었던 모든 수강생의 화이팅을 희망하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