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곤의 작은 공간 큰 세상

[강의후기]프로젝트 팀워크 강화 및 커뮤니케이션 본문

강의후기

[강의후기]프로젝트 팀워크 강화 및 커뮤니케이션

시칠리아노 2009. 2. 22. 20:06

* 강의제목 : 프로젝트 팀워크 강화 및 커뮤니케이션
* 강의주관 : 한국전자거래협회
* 강의일시 : 2009년 2월 22일 (09:00 ~ 17:30)

* 강의내용
- 프로젝트 매니저 리더십
- 프로젝트 팀워크 강화 방안 (커뮤니케이션, 갈등관리, 협상관리 등)
- 프로젝트 팀빌딩
- 보고서 작성법 개요 및 프로세스
- Presentation 이론

* 강의후기

최근 경기가 어렵기는 어려운가 보다. 강의 후기를 적다보니, 2009년 들어 처음 외부 강의를 진행한 사례이다. 바로 전 강의가 웅진그룹에서 진행했던 2008년 10월 강의이니, 어쩌면 금융위기가 시작된 이래 지금까지 외부 강의가 없었던 것이 당연한지도 모르겠다.

한국전자거래협회에서 진행한 PM양성과정 4일 과정 중 마지막 4일차 강의이다. 예전에 진행했던 1일 과정의 보고서 작성법과 또 다른 1일 과정의 프로젝트 팀워크 강화 전략이 하루로 압축되어 진행한 강의이다.

많은 양을 짧은 시간 내 소화하려다 보니, 내실있는 강의를 진행하기는 하였으나 보고서 작성법 및 프리젠테이션에서 충분한 사례 연습을 하지 못한 아쉬움이 있다. 보고서 작성법은 연습문제를 풀면서 하나씩 다가서는 것이 좋은데 충분히 이해하였을까 하는 걱정도 있다.

프로젝트 팀워크 강화 및 커뮤니케이션은 교재 집필에서 강의까지 나름 많은 준비기간을 가졌던 2009년의 회심작 중 하나이다. 다행히 좋은 강의 결과를 얻었고 준비과정 중 많은 학습을 한 계기도 되었으니 만족이다. 프로젝트 팀워크 강화 및 커뮤니케이션 전략은 비슷한 강의 기관이 없는 독특한 주제의 강의이며, 내 후배들에게 들려주고 싶었던 이야기라 진행하고 난 이후는 더욱 애정이 가는 과목이다.

오늘 강의 중 운영상의 아쉬움은 다음 강의 기획하면서 수정 보완할 계획이다. 주말 과정을 수강했던 모든 수강생들에게 경의를 표하며, 좋은 프로젝트 매니저로 거듭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