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곤의 작은 공간 큰 세상

[독서후기]해리포터와 불사조 기사단 본문

독서후기

[독서후기]해리포터와 불사조 기사단

시칠리아노 2003. 11. 12. 15:09





* 책이름 : 해리포터와 불사조 기사단
* 출판사 : 문학수첩
* 저자 : 조앤.K.롤링 저 / 최인자 역
* 독서기간 : 2003년 11월 10일 ~ 12일 (1~3권)
* 초판 연월일 : 2003년 11월 5일

* 감상
해리포터 시리즈를 다 읽은게 얼마 전 같은데 3년만에 선보이는 5탄이라서 기대가 컸다. 이번 5탄에서는 왠지 1~4탄과는 다른 무엇이 느껴진다. 그게 무엇인지 찾아보는 과정도 소설을 읽는 재미 중의 하나이다.

가장 큰 변화는 역자의 변화이다. 책을 읽으면서 도데체 이 사람이 누구더라... 하면서 고심하는 부분이 가끔 발생한다. 역자의 변화로 주인공, 특히 주연급이 아닌 조연급의 주인공 이름이 많이 변화되었다. 예를 들어 '톰'과 '탐'의 차이라면 이해가 될까? 역자의 변화는 글의 톤에 많은 영향을 준다. 뭔가 다른 것은 알겟는데 도데체 무엇이 많이 달라졌는지는 파악하기 힘이 든다. 1~4탄을 다 읽은 지 너무 오래되어서 그 느낌이 사라지고 없어서 이다.

또 다른 변화는 해리포터의 심리상태이다. 이제 5학년이 된 해리포터는 청소년기를 맞이하여 전편에서 보여준 어리지만 냉철한 판단을 내리는 꼬마 지도자에서 성숙한 그러나 성격이 급해지고 자주 싸워서 책을 읽는 독자들로 하여금, "너 왜 그러니? 좀 참지 않구서... 맨날 나머지 공부 하고 싶어?" 또는 "너 그러다 퇴학당하겠다." 와 같은 걱정을 안겨주는 말 안듣는 청소년기의 심리상태를 여과없이 보여준다.

줄거리나 결론을 언급하기는 어렵지 않나? 소설을 다 이야기 해 주면 재미가 없지 않은가? 5탄 !!! 독자를 실망시켜 주지 않는다.

5탄의 (4)~(5)의 번역이 미뤄지고 있다. 11월 말까지는 출판예정이라고 하는데, 빠른 번역과 출판을 기대해 본다.

* 저자소개
1965년 7월 영국 웨일스의 시골에서 태어난 작가 조앤 롤링은 2년 전까지만 해도 딸아이를 데리고 궁핍하게 살아가는 무명의 작가 지망생에 지나지 않았다. 하지만 어려서부터 상상하기를 좋아했던 조앤 롤링은 다섯 살 때 이미 홍역에 걸린 토끼에 관한 이야기를 썼으며 언제난 친구들에게 둘러싸여 희한한 사건이나 모험담을 꾸며내어 들려주는 등 일찍부터 소설가로서의 재능을 보였다.

롤링은 엑스터 대학에서 불문학과 고전을 읽으며 작가의 꿈을 키웠고 졸업한 뒤에는 국제 사면 위원회에서 임시 직원으로 일하면서 틈틈히 글을 썼다. 1990년 어머니가 돌아가시고 직장마저 잃게 되자 포르투칼로 영어강사를 하기 위해 가게 되고 현지 기자와 결혼 딸 제시카를 낳았다. 3년도 되지못해 그 결혼은 파경을 맞고 그녀는 에든버러로 돌아오게 된다.

일자리가 없어 3년여동안 주당 69프랑밖에 되지 않는 생활보조금으로 간신히 살아가야 했던 그녀는 마침내 오래 전 맨체스터에서 런던으로 가는 기차간에서 생각해냈던 해리 포터 이야기를 끝마치기로 결심했다. 미친듯이 글을 써낸 끝에 1996년 6월, 그녀는 마침내 원고를 완성했다.

두 군데의 에이전트로 보낸 원고는 한군데의 에이전트에서 알선한 불룸스베리 출판사에서 드디어 출간이 되어 엄청난 인기와 더불어 ,세계 최우수 아동도서>로 선정되었고, 유명한 <스마티즈 상>을 수상했으며, 많은 호평과 각종 상을 휩쓰는 등 국제적 명성을 얻게 되었다.

* 역자 소개
1966년 강원도 원주에서 태어나, 연세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비교문학 박사과정을 밟고 있다. 1992년 조선일보 신춘문예 평론 부문 당선으로 등단, 현재 문학평론가로 활동중이다. 번역서로『재즈』『로빈슨 크루소』『작은 백마』『천 그루의 밤나무』등이 있다.

* 줄거리
1999년 1탄 '해리포터와 마법사의 돌'이 출간된 이래 국내에서만 지금까지 600만부 이상 판매된 해리포터 시리즈. 3년만에 선보이는 5탄 '불사조 기사단'에서는 어린이에서 청소년으로 훌쩍 커버린 15세 소년 해리의 시련과 로맨스를 만날 수 있다. 헤르미온느와 론과 같이 절친했던 친구들은 해리에게 더이상 관심을 보이지 않고, 예언자일보는 해리에 대한 악소문을 퍼뜨려 해리를 곤경에 빠뜨린다. 명백해 보였던 일들은 불분명해지고 해리의 첫번째 로맨스(퀴디치 팀의 예쁜 여자아이) 또한 환멸만 더할 뿐. 그 와중에 해리는 자신이 알지 못하는 사이 존경하는 인물의 죽음에 또다시 연루되고 마는데... 과연 해리는 이 모든 난관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