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곤의 작은 공간 큰 세상

아이 안에 숨어 있는 두뇌의 힘을 키워라 본문

독서후기

아이 안에 숨어 있는 두뇌의 힘을 키워라

시칠리아노 2005. 6. 20. 10:02
* 책이름 : 아이 안에 숨어 있는 두뇌의 힘을 키워라
* 출판사 : 한문화
* 저자 : 일지 이승헌
* 독서기간 : 2005년 6월 13~15일
* 초판 연월일 : 2005년 2월 21일


* 저자소개 :
현대단학과 뇌호흡을 창시하였으며 강연과 저술 및 다양한 교육 활동을 통해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평화운동가이자 정신지도자이다. 그가 창안한 뇌호흡은 교육과 건강 분야에서 뜨거운 관심과 열풍을 일으켰으며, MIT 공과 대학, 하버드 대학, 노스웨스턴 대학 등에서 특별강연회가 열리기도 했다.

* 줄거리:
"평범한 뇌"를 "비범한 뇌"로 만드는 자녀교육의 7가지 원칙. 지은이의 체험을 바탕으로 부모와 아이에게 두뇌의 힘을 키울 수 있는 7가지 원칙을 제시하며 구체적인 두뇌 개발법으로 집중력 트레이닝인 HSP뇌호흡을 소개한다. HSP는 한국뇌과학연구원에서 이십 년간 뇌 생리학, 뇌 심리학, 뇌 기반교육을 토대로 연구.개발한 프로그램.

97년부터 각급 학교에 보급되기 시작한 뇌호흡은 아이들의 두뇌 스피드를 존중하는 뇌 기반 교육의 하나로 미국, 유럽, 일본 등에서 현 교육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책은 뇌를 개발하기 위한 목적과 방향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며, 현장에서 적용한 성과들을 토대로 했다. 아이와 정서적으로 일체감을 느끼며 뇌를 개발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이 소개된다.

* 감상
얼마전 TV프로그램을 통해서 어린이들의 뇌호흡 효과와 미국에서 유행하는 초등학생 뇌호흡 훈련을 시청한 바 있다. 뇌호흡에 대한 관심은 우리나라보다 외국에서 먼저 시작되고 있는 느낌이다.

이 책에서는 뇌호흡을 통해서 아이를 천재로 만드는 비법을 적어놓지는 않는다. 하지만 그보다 더 근원적인 문제를 많이 해결할 수 있다는 생각이다. 이 책을 일독하고 안사람에게 필독하기를 권했다. 아이의 성장에는 어른의 기대치를 만족하는 훈련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아이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고 칭찬하고 잘되는 방향으로 계속 이끌어 내는 철학이 필요하다는 생각이다.

뇌호흡 관련한 팁과 방법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체계적인 훈련이 아니라면 일정 수준에 도달하기는 힘들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더 가치있는 것은 바른 방향으로 아이를 이끌 수 있는 여러 대안을 찾을 수 있어서이다.

초등학생 아이가 있는 부모라면 가볍게 일독해도 좋을 책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