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곤의 작은 공간 큰 세상

POSCO 그룹장 후보를 위한 Fostering Innovation 강의 본문

강의후기

POSCO 그룹장 후보를 위한 Fostering Innovation 강의

시칠리아노 2019. 2. 22. 09:55

* 강의제목 : 혁신견인 (Fostering Innovation)
* 강의주관 : DDI / POSCO인재개발원
* 강의일시 : 2018년 10월 28일 (5 hrs)

* 강의후기

POSCO인재개발원에서 POSCO그룹의 그룹장 후보를 대상으로 혁신조성(Fostering Innovation)이라는 과목을 진행했다. 이 과정은 미국 DDI사의 컨텐츠를 Delivery한다. DDI 퍼실리테이터 자격을 갖춘 강사만 과정을 Delivery할 수 있으며 국내에 이 자격을 보유하고 있는 강사는 20명 미만이다. 과정의 주 내용은 다음과 같다. 

- 고객 경험에 대한 지식과 관찰의 폭을 넓혀서 새로운 혁신 기회를 찾는 방법.
- 의견을 구할 수 있는 대안적인 소스를 활용하여 여러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방법.
- 가장 유망한 새 아이디어를 테스트하여 통찰을 얻고 이를 활용하는 방법.
- 혁신을 실행하면 어떤 효과가 있을지 커뮤니케이션하는 방법. 
- 리더로서 팀원들과 혁신을 촉진하는 자신 고유한 역할을 인식하는 것.

과정의 내용에서 보았듯 매 활동마다 성과물을 만들어내어야 그 다음 활동에서 재활용이 되는 순환구조를 유지한다. 어느 활동도 가볍게 넘어갈 수 없어 신경이 곤두서는 과정이다. 학습자 모두가 과정에 집중할 수 있도록 농도를 조절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너무 무거우면 포기하기 되고 너무 가벼우면 다음 활동의 인풋으로 활용이 어렵기 때문이다. 

다행히 모두 열성적으로 수업에 참여했다. 괜한 걱정을 한 것 아닌가싶을 정도로 어려운 과정을 쉽게 소화해내었다고 생각한다. 새로운 과정을 학습하고 강의하는 경험은 내게도 소중하고 정겹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