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곤의 작은 공간 큰 세상

SK C&C 실무자를 위한 컨설턴시 핵심과정 강의 본문

강의후기

SK C&C 실무자를 위한 컨설턴시 핵심과정 강의

시칠리아노 2018. 3. 22. 18:02

* 강의제목 : 컨설턴시 핵심과정 
* 강의주관 : SK C&C
* 강의일시 :
 - 2차 : 2016년 7월 18~20일 (24 hrs)
 - 3차 : 2016년 8월 29~31일 (24 hrs)

* 강의후기

SK C&C 업무/기술 전문가를 대상으로 3일동안 컨설턴시 핵심과정을 진행하였다. 이 과정은 업무/기술 전문가로서 컨설팅 역량을 기반으로 고객을 리딩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실무자 혹은 사업별로 선발된 사전 컨설팅 전문가를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외부 경쟁이 심화되고 고객사 니즈가 갈수록 까다로워 지는 가운데 SK C&C 뿐 아니라 많은 IT기업들이 내부 임직원을 대상으로 컨설팅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이는 고객의 니즈를 선대응하지 않으면 경쟁에서 도태될 것이라는 불안감때문이다.

1차 과정은 다른 강사분께서 진행하였고 과정의 피드백을 반영하여 2차와 3차는 내가 과정을 진행했다. 2차에서 나온 피드백 중 가장 대표적인 “직급 별 과정 차별성”의 반영 결과는 3차에 담아내었다. 

3일의 전체적인 과정 구성은 다음과 같다.

. 컨설팅 수행 방법론
. 컨설팅 분석 기법 (특히 고객 이슈 및 시사점 도출  방안)
. 설득 및 보고기술, 고객관계 관리 기술
. 아이디어 도출 방법
. 보고서 스토리보드 기획 및 컨설팅 보고서 작성 방법

차수가 변경되면서 더 나은 과정이 되도록 과정 내용에 조금씩 변화가 있었고 최적화된 모습으로 3차 진행이 완료되었다. 컨설턴시 핵심과정이라는 과정명에서 알 수 있듯 컨설턴트에게 컨설팅 방법론을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컨설턴트의 자세와 역량을 갖추어 주는 것. 즉 소프트스킬과 하드스킬 모두를 갖추어 주는 것이 이 과정의 핵심이다. 

3일간의 이론과 실습을 소화해 낸 모든 분들이 고객을 리딩하는 최고의 컨설턴트로 성장하기를 기원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