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곤의 작은 공간 큰 세상

[강의후기]협업과 조정 본문

강의후기

[강의후기]협업과 조정

시칠리아노 2015. 9. 28. 15:27

* 강의제목 : 협업과 조정 
* 강의주관 : OOO물산
* 강의일시 : 2015년 9월 21일 (3 hrs)

* 강의후기 

OOO물산에서는 사내 임원을 대상으로 리더십 과정을 진행 중이다. 매 월 격주로 2번 과정을 진행하며 업무 역량 및 리더십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에는 부사장 이하 상무급 이상 전원이 참가한다. 내가 요청받은 주제는 [협업과 조정]으로 3시간 특강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협업의 일반적인 이론, 협업의 특징과 협업을 진행해야 하는 상황 등을 가볍게 1시간 이내로 정리하였다. 이론적 배경보다 특강 이후 현업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했기 때문이다. 협업의 정도를 진단하는 진단 툴이나 협업을 방해하는 장애물 제거 방안 등도 이번 특강에서는 제외하였다. 

가장 현실적인 문제에 집중하였다. 협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내는 6가지 체크포인트를 설명하고 그 중 협업을 이끌어 내는 접근방안협의방안에 대부분의 시간을 할애하였다. 리프레이밍 전략을 이용하여 상대의 니즈를 끌어내고 상대의 관점에서 협업을 보는 법, 협업 커뮤니케이션하는 법 등이 주요 내용이다. 

강의 준비를 할 때는 8시간 과정을 염두에 두고서 전체 목차와 내용을 준비하였다. 협업이라는 주제는 향후 자주 등장할 것이라 예견한다. 이 중 가장 핵심적 내용을 골라 진행한 이 날의 특강은 장단점이 분명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 주제는 강의 주제로 더욱 발전시켜 가 볼 생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