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곤의 작은 공간 큰 세상

[강의후기]전략적 사고와 기획력 (심화과정) 본문

강의후기

[강의후기]전략적 사고와 기획력 (심화과정)

시칠리아노 2015. 9. 20. 19:40

* 강의제목 : 전략적 사고와 기획력 (심화과정)
* 강의주관 : 코엑스 
* 강의일시 : 2015년 9월 14일 (1차), 9월 18일 (2차)

* 먼저읽기 : [강의후기]전략적 사고와 기획력

* 강의후기 

2014년 가을 코엑스 과차장급을 대상으로 ‘전략적 사고와 기획력’ 과정을 8시간 과정으로 진행한 바 있다. 강의 결과 높은 점수를 받았고 후속 과정을 고민하겠다는 언급이 있었다. 당시 교육 평가 결과를 보면 "현업의 문제를 직접 풀어보면 더욱 좋겠다"는 의견도 포함되어 있었다.

2015년 9월에 드디어 후속과정을 진행하게 되었다. 동일한 제목의 강의지만 심화과정이라는 꼬리표가 붙었다. 작년에 진행했던 과정에 이어 현업의 실사례를 고민하고 해법을 찾는 과정을 담아내는 것이 올해 과정의 목표이다. 한층 높아진 수준과 한결 어려워진 문제의 농도를 다루는데 수강생 모두 열성을 다하였다.

교육 전 사전학습을 통하여 조를 구성하고 조 별 해결하고 싶은 문제를 선별하여 수업에 임하였다. 심화과정이라 작년에 설명했던 이론은 제외하고, 성장전략 수립 방법론과 문제해결 방법론 두 개를 조 별 문제의 특성에 커스터마이징하면서 과정을 진행하였다.

1차 과정은 방법론의 프로세스를 그대로 따라하는 식으로 매우 높은 농도를 유지한 반면, 2차 과정은 방법론을 조금 더 단순화하되 문제의 해결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농도를 조정하였다. 

가상사례를 풀었던 기초 과정의 작년 수업보다 과정진행이 어려운 것은 사실이나 코엑스 내부의 문제를 서로 공유하고 해결하는 과정에서 많은 것을 배웠다는 코엑스인의 평가가 반갑다. 열과 성을 다하여 수업에 임한 모든 분들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더욱 좋은 강의가 되도록 나 역시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