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곤의 작은 공간 큰 세상

[강의후기]전략적 사고와 기획 본문

강의후기

[강의후기]전략적 사고와 기획

시칠리아노 2015. 4. 28. 23:09

* 강의제목 : 전략적 사고와 기획 
* 강의주관 : 우체국금융개발원 
* 강의일시 : 2015년 4월 28일 (8 hrs)

* 강의후기

우체국금융개발원은 1966년에 설립되어 우체국금융사업에 대한 연구개발, 자금운용, 리스크관리 및 금융고객센터 운영업무 등 우체국 금융에 대한 전반적인 지원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재단법인이다.

2014년 새로 부임한 원장께서는 사내 임직원의 역량 향상을 기반으로 개발원의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즉 이 과정은 개발원 임직원들의 성장 욕구를 반영하여 기획된 과정이다. 과정 공고와 동시에 선착순으로 마감이 될 정도로 수강자 모집에 인기가 많았던 과정이다. 지원자가 많아 과장급 이하 주니어에게 우선순위를 두어 수강자를 확정하였다는 후문이 있다.

[전략적 사고와 기획력 향상]에 기초를 두어 과정 설계를 하였다. 교육 담당자의 사전 니즈 조사와 임직원의 역량 분석 등 기초자료가 충분하여 과정 설계를 어려움없이 진행할 수 있었다. 전략적 사고에서 출발하여 기획서의 골격을 이루기까지의 과정, 문장력 향상 등 8시간에 넓은 범주의 많은 내용을 다루도록 조정하였다. 

중요한 내용을 강조하여 넉넉한 시간이 되도록 실습과 함께 진행하고 덜 중요한 내용을 간단하게 구두로 설명하는 등 강약을 조절한 결과 계획한 모든 내용을 말끔하게 소화하였다. 

열정과 패기, 재치가 오늘 참석한 수강생들의 모습을 요약한 단어이다. 하루 종일 강의 수강과 실습에 고생이 많았던 모든 수강생들이 모두 멋진 기획자로 성장하기를 기원드린다. 열과 성을 다하여 도움을 주신 개발원 교육 담당자에게도 평화가 함께 하기를 기원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