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곤의 작은 공간 큰 세상

[강의후기]신입사원을 위한 기획서 작성법 본문

강의후기

[강의후기]신입사원을 위한 기획서 작성법

시칠리아노 2014. 12. 29. 21:50

* 강의제목 : 신입사원을 위한 기획서 작성법 
* 강의주관 : 인천국제공항공사 
* 강의일시 : 2014년 12월 24일 (8 hrs)

* 강의후기 

인천국제공항공사 2015년 신입사원을 대상으로 기획서작성실무를 8시간동안 강의를 진행하였다. 신입사원 입문과정의 특성 상 크리스마스 이브임에도 불구하고 밤 10시까지 맹렬하게 강의를 진행하는 특이한 경험을 하게 되었다.

일반적인 강의 커리큘럼을 수정하여 공공기관의 신입사원에게 필요한 내용으로 과정을 수정하였다. PPT를 기준으로 거버닝 메시지 작성, 상세 데이터 작성 등의 내용을 과감하게 생략하였는데 아직 업무 경험이 없는 신입에게는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였기 때문이다. 한편 신입사원이 자주 범하는 문장력의 실수 사례집을 과정에 포함하고 e-메일 작성법을 추가하는 등 신입에게 어울리는 현실적인 과정이 되도록 과정 구성에 신경을 썼다.

8시간의 장시간 강의이지만 매 시간 다양한 퍼실리테이션 스킬을 활용하여 수강생들이 어려운 과정을 지루함 없이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진행하였다. 신입사원의 개성넘치는 특질과 패기발랄한 분위기 속에서 전체 과정이 진행되었고 “신입사원 입문과정 중 가장 재미있는 강의”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힘든 과정을 성실하게 이겨낸 인천국제공항공사 신입사원 모두에게 새해 기쁨이 한가득 몰려들기를 기원드리며 다시 만나볼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