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곤의 작은 공간 큰 세상

[강의후기]맥킨지식 문제해결 본문

강의후기

[강의후기]맥킨지식 문제해결

시칠리아노 2014. 4. 27. 16:22

* 강의제목 : 맥킨지식 문제해결 
* 강의주관 : SK브로드밴드
* 강의일시 : 2014년 4월 16~17일 (16 hrs) 

* 강의후기 

SK브로드밴드는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강의를 임직원에게 제공하고 있다. 이 중 문제해결 기법 심화과정을 이틀 동안 진행하였다. 

문제해결 기법의 강의는 다양한 관점에서 진행이 가능하다. 창의적 문제해결에 중점을 두는 강사도 있고 의사결정기법이나 아이디어 도출 기법에 포인트를 두는 강사도 많다. 문제해결 관련한 컨텐츠가 지나치게 널리 퍼져있어 해당 과목의 강의를 진행하는 강사는 차별화 포인트를 찾기 어려워 하는 것도 사실이다. 

이 과목의 강의 진행이 쉽지 않은 이유이다. 차별화 포인트를 더하고자 하는 노력이 이 과정의 진행을 어렵게 만든다. 현업에서 쓰지 않는 복잡한 문제해결 기법을 더하기도 하고 통계학 기법을 더하여 정교함을 강조하기도 하며 창의적 문제해결 기법으로 수업을 재미있게 만드려는 노력을 하기도 한다. 

이 번 과정은 '맥킨지식 문제해결 기법 7단계'에 기준하여 강의를 구성하였다. 복잡하고 다양한 기법을 버리고 가장 원전에 충실하도록 과정을 구성하였다. 수업을 수강한 후 현업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으며 자료 구성 및 PT 자료 작성까지 동일한 논리를 끌고 갈 수 있으며 다른 과목을 학습하면서 수강생의 역량이 배가될 수 있도록 배려하기 위함이다. 널리 퍼져있는 이론을 설명하는 듯한 낡은 이미지에도 불구하고 이 방법이 현업의 역량강화를 위한 가장 좋은 대안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너무나도 많은 문제해결 기법이 시장이 퍼져 있어 '맥킨지식 문제해결 7단계'라는 오랜 이론을 제대로 이해하는 수강생이 오히려 줄어들었다는 느낌이 든다. 이론과 실습을 적절하게 배합하여 문제해결 7단계가 체화될 수 있도록 과정을 진행하였다. 

과정 평가 점수는 매우 높은 수준이라는 피드백을 받았다. 이틀 동안 어려운 과정을 재미있게 소화해 낸 모든 수강생에게 감사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