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곤의 작은 공간 큰 세상

다시 뿔을 세워라 본문

독서후기

다시 뿔을 세워라

시칠리아노 2004. 6. 22. 07:31

* 책이름 : 다시 뿔을 세워라
* 출판사 : 이지북
* 저자 : 김영한
* 독서기간 : 2004년 6월 21일
* 초판 연월일 : 2004년 6월 15일


* 저자소개 :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삼성전자와 한국 HP에서 마케팅 실무를 쌓은 후 마케팅 컨설팅 회사를 설립하여 유수 대기업을 대상으로 고객만족 컨설팅과 강의를 해왔다. 2004년 현재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의 교수와 마케팅MBA(주)의 대표를 겸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성공의 방정식>, <총각네 야채가게>, <실전 마케팅 플래닝>, <스타벅스 감성 마케팅>, <점포창업 실전게임>, <삼성전자 고객맞춤세일즈> 등이 있다.

* 줄거리:
변화를 통한 성공 모델을 제시한 책. 저자 자신의 성공담과 주변 사람들의 성공담을 소개하면서, 그들이 성공을 위해 무엇을 계획하고, 그 계획을 실현시키기 위해 어떤 행동들을 펼치는지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그리고 성공의 자세와 조건 등을 간결하면서도 설득력있게 풀어낸다.

* 인상깊은 구절
1. 코뿔소는 소의 후예라고 알고 있지만, 생각하기에 따라 공룡의 후예일 수도 있다는 겁니다. 누구나 코뿔소 한 마리를 키우는데, 사람에 따라 소처럼 또는 공룡처럼 키워나가기도 하지요.
2. 나는 기존의 지식과 경험을 토대로 남다른 나만의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는 생각이 위험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p.69)

3. 변화는 위험이 따른다. (p.151)

4. 자신을 죽여야 재창조할 수 있다. (p.153)

* 감상
이 도서는 국민대 교수이자, 작가이자, 명강사이며 기업가인 김영한님의 자전적 메시지다. 이 책에서 저자의 실패와 성공 그리고 그 변화의 배경을 낱낱이 알 수 있다.

가끔 내 독서노트에서 김영한 교수님에 대한 면면 혹은 에피소드를 소개하기도 하였고 저자와의 그런 인연을 부러워하는 독자가 있다면 이 책을 권하고 싶다. 저자를 찾아 뵙고 삼성전자와 HP근무 시절 이후 성공과 실패에 대한 인터뷰 시간을 갖는다면 아마 이 책에 소개된 처음부터 마지막까지를 구구절절 이야기 해 주실지도 모르겠다. 김영한 교수님과의 인연을 부러워하는 독자는 인연을 맺고 있는 그 사람이 얻을 수 있는 감동보다 훨씬 솔직하고 더 많은 이야기를 이 책에서 고스란히 넘겨 받을 수 있다.

이 책은 특별히 나에게도 의미깊은 책이다. 이 책의 20% 정도는 저자와 함께 근무하고 고민하던 이코퍼레이션 시절을 떠오르게 하며, 언급된 김이숙 사장님, 이충노 사장님, 염동순 사장님 등과의 인연을 다시 떠오르게 하여 한숨과 회환 그리고 기쁨의 순간을 멍한 시선으로 돌아보게 만든다. 머리속에 지워지지 않는 인터넷 콜럼버스 기획, 교육사업, 벤처의 흥망, 일본진출, 신임사장의 등장 ...

한편 이 책은 내게 아쉬움도 마저 전한다. 수년전 일본으로 컨설팅 사업을 확대하기 위해서 일본 M백화점 사업전략 컨설팅을 수행하면서 니가따 전자정부 구축 확산 및 영업기회 모색 등으로 염동순 사장님을 찾아뵐까 말까를 고민하다 그냥 돌아온 바 있다. 이후 강남구청 전자정부 사례를 일본에 수출하게 되었다는 큼지막한 염동순 사장의 성공기가 신문에 실린 다음에는 그간 연락도 없이 영업 이슈로 연락을 한 것 같은 오해를 피하기 위하여 오히려 연락을 하지 못하였다. 회사의 창립부터 지켜보던 나로서는 참으로 아쉬운 상황이다.

또한 이 책은 나의 궁금증을 많이 해결해 준다. 저자를 만나서 꼭 묻고 싶었던 여러 배경을 이 책에서는 낱낱히 설명해 주고 있다. 염동순 사장의 그간의 상황에 대한 궁금증, 어떻게 강남구청 전자정부 사례를 일본의 지자체에 수출할 수 있었을 까 하는 배경, [총각네 야채가게]가 베스트셀러가 되기까지의 배경과 마케팅 등 금주쯤이나미팅 콜을 해서 듣고 싶었던 모든 이야기가 이 책에는 숨어있다.

저자인 김영한 사장님을 모르는 사람에게는 이 책은 크게 와 닿지 않을지도 모르겠다. 반면 [총각네 야채가게] 등 이제는 국내 최고의 명 작가강사인 김영한 사장님과의 만남을 희망하는 독자라면 이 책을 필독하기를 권한다. 저자는 56세의 나이로 절망에서 최고의 작가로서 거듭났다. 벤처의 흥망을 함께 했었고 그리고 맨바닥에서 일어서 최고의 자리로 등극했다. 나이든 노학자 그러나 누구보다 열정에 가득찬 저자를 만나고 싶거든 이 책을 집어 들기를 강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