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곤의 작은 공간 큰 세상

[강의후기]일선관리자 리더십 에센셜 본문

강의후기

[강의후기]일선관리자 리더십 에센셜

시칠리아노 2013. 9. 25. 09:24

* 강의제목 : First-line Essentials (일선관리자 리더십 에센셜)
* 강의주관 : 한국포럼
* 강의일시 : 2013년 9월 24일 (4 hrs)
* 강의내용 : FLE과정 Module 1 (리더의 관점에서 생각하라)

* 과정개요

First-Line Leader(일선관리자)란 조직의 전략 실행, 고객 만족, 직원 참여 등에서 핵심이 되는 가장 중요한 리더이다. 이들은 직원들간의 소통을 통해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기도 하다. 기술의 발달, 변화의 증가, 극심한 자원의 제약 속에서도 업무 성과에 대한 압박 등으로 인하여 오늘날 First-Line Leader들에 대한 역할은 여느 때보다 더 복잡하고 어려워지고 있다. 본 과정은 Forum사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First-Line Leader들의 필수적인 리더십 역량 향상에 도움을 주는 툴과 활동들로 설계되어 있다.

* 학습목표

- 필수적인 리더십 역량을 파악한다
- 팀 및 팀 구성원들의 성공을 보장하는 고부가가치 활동에 투자한다
- 팀 구성원들을 고성과로 이끌 수 있도록 코칭한다.
-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팀의 역량을 개발한다.
- 팀 구성원들 개인의 다양한 참여 욕구를 증진시킨다.

* 강의후기

한국포럼에서 새롭게 Launching한 일선관리자를 위한 리더십 교육인 FLE과정이다. 16시간 도입부분을 포함하여 총 5개의 모듈로 구성되어 있는 과정인데 이 중 도입부분과 모듈 1인 "리더의 관점에서 생각하라"를 오전 4시간 동안 진행하였다. 

일선관리자의 교육이 강화되는 HR 트렌드를 반영하여 구성된 이 과정은 과정 수료 후 즉각적인 효과가 나타나도록 구성되었다. 이론적 배경과 함께 다양한 팀 활동 및 개인 활동을 통하여 스스로를 진단하고 리더의 마인드와 기법을 몸에 익히도록 구성된 현장 중심형 강의이다.

다양한 기업의 리더들이 참여하여 활기차고 재미있는 수업이 진행되었다. 과정을 진행하면서 부족한 부분과 보완할 부분들은 이후 과정에서 더 날카롭게 다듬을 생각이다. 

총 16시간 이틀 과정을 수강하는 모든 참석자들이 대한민국의 리더가 되기를 기원드리며 나 또한 지속 성장하는 강사가 될 것을 스스로 다짐해 본다.

FLE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