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곤의 작은 공간 큰 세상

[독서후기]18시간 몰입의 법칙 본문

독서후기

[독서후기]18시간 몰입의 법칙

시칠리아노 2013. 8. 16. 21:31

* 제목 : 18시간 몰입의 법칙
* 출판사 : 맑은소리
* 저자 : 이지성
* 독서기간 : 2013년 8월 16일
* 초판 연월일 : 2004년 10월 29일 (개정판 2009년 11월 1일)

* 감상

2004년 발간된 이지성 작가의 초기 저술이다. 이후 저자의 여러 다른 저술에서 이 책의 장점과 단점을 저자 스스로 논하고 있기도 하지만 저자의 주된 철학을 이해하기 위하여 이 책에서 출발해봄도 좋다. 다른 작품의 문체처럼 화려하거나 혹은 정리되어 있지 않아 가장 순수하고 직접적인 정수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저자는 300명의 성공 스토리를 분석하고 공통점을 찾는데 주력하였다. 이 책의 대부분의 페이지가 성공 스토리를 담아 내는데 집중하였다. 흔한 사례는 여러 다른 책들에서 많이 보았으나 300명의 스토리를 담다 보니 작게는 두어 줄 많게는 수 페이지에 걸쳐 각 사례들을 설명한다. 핵심 사례가 아닌 대부분의 사례들을 한꺼번에 조망하는 맛이 있기는 하나 다른 한편 지루함도 있다.

저자는 이 책에서 그 300명이 공통적으로 말하는 "한국형 자기운명 창조공식"을 발견하고 다음의 세 가지로 압축하였다.

첫째, 지금 상황과는 도무지 어울리지 않는 크고 높은 꿈을 품어라. 그리고 그 꿈을 죽어도 포기하지 마라.

둘째, '18시간 몰입의 법칙'과 '3(4)시간 수면의 법칙'을 실천하라.

셋째, 꿈의 성취를 돕는 마음의 기술을 사용하라.

저자는 이 세 가지 공식을 삶에 적용한 결과, 새로운 인생을 살게 되었음을 고백한다. 땀을 흘리지 않는 자, 눈물을 흘리게 될 것이라는 경고와 함께 위 법칙을 5년만 실천하면 인생이 바뀐다는 저자의 경험담을 따라 우리도 18시간 몰입의 일상을 지내보자.

* 저자소개

대한민국 최고의 베스트셀러 작가로 1993년부터 글을 쓰기 시작해 2003년 『학원, 과외 필요없는 6·3·1 학습법』으로 공식 데뷔한 후 지금까지 서른 권에 가까운 책을 출간했다. 대표작인 『독서 천재가 된 홍 대리』 『여자라면 힐러리처럼』 『꿈꾸는 다락방』 『리딩으로 리드하라』는 총 300만 부가 넘게 팔리며 초대형 베스트셀러가 되었고 미국, 일본, 중국, 대만, 베트남 등에서 번역 출간되었다.

최근 자기계발과 인문고전 독서에 관심을 갖고 팬까페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전국 저소득층 공부방과 여명학교에서 인문학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또 한국기아대책과 함께 가난과 굶주림으로 고통 받는 세계 최빈국 어린이들을 일대일로 후원하며, 빈민 지역에 우물을 파고 학교와 병원을 짓는 ‘드림 프로젝트’를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현재까지 캄보디아, 짐바브웨, 필리핀, 탄자니아 등에 아이들의 꿈의 터전이 될 교육센터를 건립했다. 특히 필리핀의 쓰레기 마을 톤도에서의 경험을 담은 『가장 낮은 데서 피는 꽃』을 통해 우리 시대의 진정한 교육의 의미를 묻고 있다. 외에도 『고전혁명』 『인생아, 고맙다』 『스무살, 절대 지지 않기를』 『한국의 진짜 목사를 찾아서』 등 다수의 베스트셀러가 있다.

* 책소개

한국에서 성공한 3백인의 석세스 라이프스타일을 분석 해부한 책으로, 잠은 하루3(4)시간만 자고, 원하고 꿈꾸는 것에 18시간 동안 몰두하라는 '18시간 몰입의 법칙'을 성공 방법으로 제시하고 있다. 비록 실질적으로 일하는 시간은 8시간에 불과하더라도 나머지 깨어 있는 시간 전부를 일에 대한 생각으로 채우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