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곤의 작은 공간 큰 세상

[독서후기]지속가능 경영의 절대조건 위기관리 본문

독서후기

[독서후기]지속가능 경영의 절대조건 위기관리

시칠리아노 2013. 6. 20. 17:22

* 제목 : 지속가능 경영의 절대조건 위기관리
* 출판사 : 웅진윙스
* 저자 : 하버드 경영대학원
* 독서기간 : 2013년 6월 18일
* 초판 연월일 : 2008년 7월 10일

* 감상

뭐 하나 버릴 것이 없다. 위기관리 관련 교재를 낱낱이 흩었지만 이 보다 더 우월하게 작성된 책이 없다. 이 책은 위기관리의 정의에서 출발하여 위기 감지하기, 위기 제어하기, 언론과의 커뮤니케이션 등 전체적인 위기관리 프로세스를 현실적인 방안으로 설명한다. 동시에 경영전략의 큰 틀 안에서 위기관리를 설명하고 있어 한 눈에 이해하기도 쉽다.

대부분의 관련 저서들이 위기관리를 위한 "커뮤니케이션"에 집중하고 있어 아쉬움이 있다. 반면 이 책은 총체적인 내용과 세부 내역을 한꺼번에 정리할 수 있는 매력이 가득하다. 이는 이 책이 하버드경영대학원에서 작성한 비즈니스에센셜의 특징 더분이다. 압축문고판의 특징이 많은 내용을 체계적으로 설명하는데 강점이 있지 않은가? 

물론 주니어들이 읽을 때는 책에서 전후사정이 다 생략된 설명을 간혹 만나기도 하니  별 내용없는 허당으로 취급받기도 한다.

위기관리 역량을 단 한 권의 책으로 업그레이드해야 하는 독자들에게 이 책의 필독을 권한다. 혹은 다른 위기관리 도서를 탐닉하고 마지막으로 총 정리를 하고자 하는 독자들에게도 유용할 것으로 생각한다.

* 저자소개

하버드 경영대학원이 저자로 하버드비즈니스에센셜 총 12권을 저술함.

* 책소개

경영전략에서 필드 업무기술까지 하버드경영대학원의 핵심과목을 책으로 마스터하는 '하버드 MBA 셀프 마스터' 시리즈. 앞으로 하버드경영대학원에서 세계적인 석학들이 강의하고 있는 비즈니스 핵심 역량을 담은 총 12권을 2008년에 완간할 예정이다.

조직 구성원이 위기의 조짐을 먼저 파악하고, 시의적절한 예방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돌발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위기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관리팀 조직 매뉴얼과 행동지침, 그리고 유수 항공사와 NASA, 3M, 뉴욕시 등 각 조직이 대처했던 위기 대응전략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다.

또 우리가 위기 조짐을 자주 간과하는 이유와 그 해결책, 위기가 발생했을 때 신속하게 상황을 파악하고 평정하는 방법과 조직원들과의 소통통로를 확보하는 방법, 또 위기상황 시 언론 매체를 다루는 방법과 보도자료 작성법, 위기 종결을 선언하는 때까지 모든 조직이라면 경험할 수 있는 위기관리 기술을 하버드경영대학원으로부터 배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