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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2B e마켓 성공요소를 요약하면 B2B e마켓을 이용하는 구매사와 공급사에게 가치와 편익을 제공하는 데 있다. e마켓이 활성화된다면 구매원가 절감, 납기 최적화, 유휴자산감축 효과 등으로 기업의 경쟁력 향상이라는 가치를 제공받게 되며, 공급사에게는 새로운 유통채널 확보로 인한 매출증가 효과 등의 편익을 제공받게 되지만, 이러한 가치와 편익은 e마켓이 활성화된 이후에 얻게 되는 결과이다. 현재 B2B e마켓의 문제점은 Critical Mass를 넘어선 활성화 단계에 도달하지 못하였다는 점이며 지금 당장 추진해야 할 전략은 B2B e마켓을 활성화하는 방안들이다. 거래성사 이전의 가치와 편익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는 현실이 활성화에 장애요소가 되고 있다.
거래지원 컨텐츠 확보 필요
거래와 직접적으로 관련되지 않았더라도 부가적인 서비스로써 업계동향, 가격정보, 물류정보, 전자 카달로그, 품질정보와 같은 특화된 컨텐츠를 제공함을써 거래를 활성화 시킬 수 있는 요인이 될 수 있다. 즉 시장정보 컨텐츠와 거래지원 컨텐츠로 구별하였을 때, 현재의 e-마켓 내 존재하는 컨텐츠는 업계동향, 가격정보, 전자 카달로그와 같은 시장정보 컨텐츠에만 치중되어 있으며 직접 거래와 무관하더라고 거래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거래지원 컨텐츠가 부족한 것이 지적되고 있다.
다양한 컨텐츠 확보를 위해 컨텐츠 리소스 분석, 가치 평가, CP관계 수립, Copyright, 품질인증, 성과분석 등을 통해 신규 컨텐츠 소싱 전략을 수립하는 등의 세부 작업을 수행해야만 e-마켓은 성공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컨텐츠 소싱 플랜을 위한 전략을 수립한 후, 컨텐츠 소싱 프로세스 분석 항목을 만들고 각 분석 항목 별 핵심 분석사항을 만들어 두는 것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컨텐츠 소싱 프로세스 분석 항목으로는 1) 리소스 탐색과 수급방법론, 2) CP가치 평가 방안, 3) CP와 유동적 관계확보 계획, 4) Copyright대책, 5) 컨텐츠 품질보증 방안 등을 설정할 수 있고, 각 핵심 항목별 분석사항으로는 1) 비즈니스 네트워크 경쟁력, 제휴전략 방법론, 2) 수익 기여도 평가, 제휴 가치 지속성 평가, 3) CP 커뮤니케이션 기준, 온라인 채널확보 방안, 4) 장기적 공급계약 원칙, 컨텐츠 시장분포 파악, 5) 컨텐츠 A/S 방법론, 품질관리 조직 설계 등을 구체적인 분석사항으로 할 수 있다.
아울러 효과적인 컨텐츠 관리를 위해 각 사의 담당자들이 웹을 통한 CMS(Content Management System)을 통해 직접 정보를 제공하고 CMS에 의해 정리된 정보를 관리자가 취합하여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잇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 이영곤, "B2B e마켓 문제점과 성공요소", e-Commerce, 한국전자거래진흥원, 2001.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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