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 책이름 : 실전 마케팅 플래닝
* 출판사 : 거름
* 저자 : 김영한
* 독서기간 : 2003년 10월 8~9일
* 초판 연월일 : 2002년 11월 25일

* 감상
마케팅계획이나 사업계획서 수립, 혹은 솔루션계획 수립 등 빠른 시간 내 플래닝 기법이 필요한 실무자에게는 도움이 되는 책이다. 이 도서를 평가하는 나의 관점은 명확하다. 이 책은 마케팅 플래닝의 "Process"를 잘 설명하고 있으나, 마케팅 플래닝의 "Tools"를 제공하지는 않는다. 마케팅 플래닝의 Tool이 필요한 독자에게는 이 도서는 공허하다 못해 참기 어려운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하지만 고급스러운 Tool을 필요로 하는 사람은 나와 같은 컨설턴트일 가능성이 높으며, 실무에 있는 마케터에게는 아주 고마운 책일 것이 분명하다.

이 책의 반드시 읽어야 하는 독자들 역시 분명하다. B2B 마케팅이나 서비스 마케팅을 플래닝해야 하는 실무자에게는 이 도서는 다시 없는 좋은 참고서이자 HP의 사례를 단계별로 설명하여 주는 좋은 지침서이다.

* 김영한 사장님에 대한 술회
저자인 김영한 사장님께서는 나와 자주 미팅을 하면서 새로운 저서의 아이템을 공유하고 자문을 받고는 하셨다. 김영한 사장님께 항상 드리는 말씀이지만, 50대 후반의 나이로서 그처럼 열정적으로 하루 하루를 살아가는 모습을 뵈면 그야 말로 많이 부끄럽다는 말씀을 자주 올리곤 하였다. 항상 샤프펜슬과 연습장을 가지고 다니면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새로운 저서를 집필하시는 김영한 사장님을 뵙게 되면, 언젠가 사무실에서 해 주신 말씀이 떠오른다. 사장님! 항상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하루라도 새로운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으면 내가 멈추어 있는 것이 아닌가 고민하라"

* 저자소개
25년 전에 삼성그룹의 컴퓨터 사업 계획을 수립하여 삼성전자 IT사업의 기초를 다졌으며, 휴렛팩커드가 한국에 진출할 때 삼성과의 합작계획서를 작성한 바 있다. 1988년에 마케팅 컨설팅 회사를 설립하여 IMF 때까지 운영했다. 그 후 인터넷 벤처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마케팅 컨설팅 회사를 운영했다. 현재 마케팅 MBA㈜ 대표와 국민대 경영대학원 교수를 겸임하고 있다. 세일즈, 마케팅, e비즈니스에 관한 20여권의 책을 저술 및 번역하였으며 삼성, SK, LG, 현대와 같은 대기업에서 마케팅 강의를 하고 있다.

* 책소개
시장조사에서 실행까지 마케팅 계획 수립법에 관한 책. 저자는 삼성, HP 재직시절 배웠던 HP 10단계 플래닝 기법을 기초로 해 경쟁상품 조사에서부터 계획을 실행하는 방법까지 전략적인 마케팅 계획 수립 프로세스를 소개하고 있다. 1부는 10단계 플래닝기법을 단계별로 설명하고 2부는 사례연구를 통해 플래닝 수립과정을 재현했다. 3부에서는 실제 사업계획서, 마케팅·세일즈 계획서 등 참고자료를 소개하고 있다.

* 인상적인 구절
HP의 10단계 플래닝 기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①고객 니즈를 읽어라
②표적시장을 분명히 하라
③핵심 성공 요소를 찾아라
④비전과 목표를 세워라
⑤솔루션을 만들어라
⑥고객을 사로잡는 마케팅 전략을 세워라
⑦세일즈와 서비스 계획을 세워라
⑧내부 자원을 준비하라
⑨실행 계획을 준비하라
⑩내부 고객을 참여시켜라

반응형

이영곤의 작은 공간 큰 세상

독서후기, 강의후기, 직장인을 위한 멘토링, 재테크 등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