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독서후기 : 스트리트 이노베이터
* 출판사 : 21세기북스
* 저자 : 조용호
* 독서기간 : 2012년 9월 10~13일
* 초판 연월일 : 2012년 6월 25일
* 먼저 읽기 : 플랫폼 전쟁
저자의 전작인 [플랫폼 전쟁]에서 플랫폼의 강자인 애플, 소니, MS,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사례와 전략을 이해할 수 있었다. 플랫폼을 이해했다면 이런 플랫폼을 새롭게 창출하는 것이 가능할 지 궁금하다. 또한 너무도 익숙한 플랫폼 강자 외 어떠한 추가적 사례가 있는지도 궁금해진다.
이 책은 플랫폼을 구현한 추가적인 사례를 설명한다. 대부분 처음 듣는 사례이거나 혹은 사례를 알고 있으나 기업명을 기억하지 못하는 플랫폼의 혁신가를 설명한다. 총 11개 기업 16명의 사업가를 재미있는 사업의 배경과 고난을 엮어 설명하고 있다. 굳이 플랫폼이라는 단어를 들추어내어 어렵게 이야기를 풀어가는 것도 아니다. 그져 우리에게는 낯선 성공기업들의 사례를 창업배경과 영업을 이끌어 가는 초기단계 등을 다양한 재미와 사건들로 구성하여 들려 준다.
스트리트 이노베이터라는 제목이 설명되는 11개 기업들의 위상이다. 창고에서 혹은 우연히 새로운 Something을 찾아내었던 혁신가들의 이야기. 마치 2000년 무렵 닷컴의 열풍아래 새로운 닷컴 혁신가의 이야기를 즐겨 읽었던 것처럼 플랫폼이라는 깃발 아래 새롭게 도전하고 성공한 이야기이다.
다양한 사례를 통하여 우리가 배워야 할 시사점을 책의 말미에 정리해 놓아 더욱 도움이 된다. 굳이 창업을 염두에 두거나 기업의 혁신을 염두에 두지 않더라도 "지금 내가 하는 일을 플랫폼으로 격상시킬 대안이 없을까"를 고민하여 읽어도 좋을 사례들로 가득하다. 비즈니스 모델과 연계성도 고민해 볼 대상인 바, 저자의 후속작이 기대된다.
새로운 것을 고민하는 독자라면, 혹은 지금의 일하는 방식을 혁신적으로 개선하고 싶은 열망이 있다면 이 책의 일독이 필요하다.
동국대 산업공학과와 핀란드의 알토 경영대학(Aalto School of Business) MBA를 졸업하였으며, 정부 관련 ICT 산업정책 자문위원, 한양대학교 겸임교수를 역임했다. 오라클 코리아, 삼일 PWC 등을 거치며 10년 이상 e비즈니스 및 모바일 신규사업·기술전략 컨설팅을 담당했다. 2010년부터 플랫폼 전략, 비즈니스모델 관련 경영컨설팅 전문 업체인 (주)비전아레나(visionarena.co.kr)를 설립해 대표 컨설턴트로 활동 중이다. 또한 SK플래닛, KT, 삼성전자, LG U+ 등 국내 유수의 기업을 대상으로 컨설팅을 수행했고 롯데그룹, KOTRA, KT, POSCO, SK T-아카데미, NIA, KISA, 국민연금, 한솔, 동부증권, 무역협회 등에서 강연했다. 자체적으로도 다양한 교육, 워크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중소기업, 스타트업 자문에도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주)비전아레나 홈페이지를 통해 다양한 컨설팅 및 교육 프로그램을 확인할 수 있다.
대한민국 대표 플랫폼 전략가 중 한 명으로서 비즈니스 세상의 변화와 플랫폼 경영과 관련해 연구 및 저술 활동에 매진 중이다. 이를 통해 개인과 기업들이 다가오는 미래와 세상의 변화를 이해하고 창의적으로 대응하도록 돕고자 한다. 개인 블로그 ‘조용호의 변화하는 세상 읽기’와 트위터 등을 통해 독자와 소통을 이어가고 있으며, 저서로는 『스트리트 이노베이터』, 『플랫폼 전쟁』이 있다.
한국을 대표하는 플랫폼 전략가이자 10년 이상 e비즈니스 컨설턴트로서의 경험을 쌓은 저자가 혁신적 플랫폼 기업을 소개하고, 앞으로 그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책. 전작 <플랫폼 전쟁>에서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등 거대 기업에 초점을 두고 이야기했다면, 플랫폼 기업에 대해 다룬 자신의 두 번째 책인 이번 도서에서 플랫폼 사업가들의 ‘열정’을 이야기한다.
저자는 총 열 개의 기업을 제조, 금융, 자동차와 숙박, 유통과 미디어, 사회정책 등 다섯 개 파트로 나누어 그들이 사업을 확장해가는 중에 만난 도전과 위기, 기회에 대해 이야기하고, 성공한 플랫포머를 위한 네 가지 성공비밀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