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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목 : 세상에서 가장 강력하고 간결한 사업계획서
* 출판사 : 이코북
* 저자 : 엘턴 셔윈
* 독서기간 : 2013년 5월 12일
* 초판 연월일 : 2005년 3월 15일

* 감상

냅킨 분석이라고 설명한다. 냅킨 분석은 실리콘밸리에서 신규사업을 논의하면서 식당에서 냅킨에 자신의 사업 구상을 상대에게 설명하는 방식이다. 엘리베이터 프리젠테이션처럼 짧은 시간 내에 상대방을 설득하는 방법을 담고 있다. 의사결정권자는 사업 제안을 오래 듣고 있을 시간이 없으니 핵심만을 설명하는 사업계획서를 만드는 법을 이 책을 주장한다.

간결한 사업계획서라는 제목처럼 이 책에서는 사업계획서를 간결하고 함축적으로 설명하는 대안을 제시한다. 사업계획서 작성 시 꼭 필요한 내용을 정확하고 간결하게 순서대로 설명하도록 이 책은 지도하고 있다.

이 책은 신규투자가 필요한 사업을 구상중인 독자들에게 가장 유용하다. 혹은 사업계획서를 접해 본 적이 없는 초보 사업가에게도 적절한 책이다. 신규투자를 검토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혹은 협상을 진행할 때의 대안 등 초보 사업가에게 유용한 지식들이 실리콘밸리에서 사업에 성공하거나 실패한 여러 기업의 사업계획서 사례를 통해 전달된다. 

반면 투자자를 고려할 필요가 없는 기업에 속하는 임직원이거나 세밀한 사업 구상이 필요한 전략가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이 책은 냅킨 분석처럼 간결하게 핵심만을 설명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책의 후반부에 10초 제안법과 프리젠테이션 자료 만드는 법도 설명하고 있으니 초보 사업가에게는 참으로 적절하겠으나, 사업계획서를 자주 만들어 본 독자들에게는 너무 초보적인 수준이 아닐까 싶다. 

독자의 입장에 따라 선택은 달라진다. 이 책의 장단점이 설명되었으니 필요에 따라 취사선택함이 좋겠다.

* 저자소개

세계적인 실리콘밸리 기업에서 비즈니스 플랜과 해외 시장 마케팅을 책임지고 있다.

* 책소개

새로운 사업계획의 성공 가능성을 파악하고자 하는 창업자, 위험이 큰 사업 아이디어를 냉철하게 검토하고자 하는 기업 경영자들에게 '사업계획서'는 필수다. 저자는 실래콘밸리의 기업가와 경영진들 사이에 널리 쓰이고 있는 '냅킨 분석 - 45초 비즈니스 모델'을 소개한다.

'냅킨 분석'은 실리콘밸리만의 독튼한 전통으로 투자 파트너와 식사를 하면서 즉석에 제품 이미지를 스케치하고, 명함에 현금 흐름을 간단하게 분석하는 것을 말한다. 장황하게 늘어놓는 사업 계획서가 아니기 때문에, 사업의 본질을 보다 명확하게 빠르게 이해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사업계획서는 일곱 가지의 핵심 질문으로 이루어져 있다. 제품이나 서비스는 무엇인가? 누가 고객인가? 누가 팔 것인가? 실제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살 것인가? 비용은 얼마나 들며 어떻게 그것을 확보할 것인가? 가격을 얼마로 알고 책정할 것인가? 언제 손익분기점에 도달할 수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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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곤의 작은 공간 큰 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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