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곤의 작은 공간 큰 세상





* 독서후기 : 도와주세요! 맥북이 생겼어요
* 출판사 : 한빛미디어
* 저자 : 함성한, 김경범
* 독서기간 : 2012년 12월 10일
* 초판 연월일 : 2012년 08월 31일

* 감상
산사자(Mountain Lion)로 Upgrade된 Mac OS X가 발표된 이후 맞이하는 가이드북이다. 이와 같은 가이드북에는 여러 형식이 존재한다. 두툼한 바이블처럼 모든 것을 담아내는 책이 있다. "이런 기능도 알고 있었어?"라고 묻는 것처럼 처음보는 숨겨진 기능들을 펼쳐내어 기가 질리게 만드는 책들이다. 또는 개발자들에게 익숙한 형식으로 작성되어 답은 있으나 시도해 보지 못할 기괴성을 담고 있는 가이드북도 있다. 다른 한편으로 당장 써 먹어야 할 필수적인 기능만을 보여주는 그런 가이드북도 가능하다. 

이 책은 "도와주세요!" 시리즈의 특성을 반영하여 지금 당장 필요한 기능만을 담아내었다. Mac을 처음 만났을 때의 걱정과 두려움을 덜어주기 위한 최소한을 설명하는 안내도서이다. 애플을 대신하여 맥북 사용법을 설명하는 설명서와 같다고 보면 된다. 물론 Mac에 익숙한 독자거나 예전 버전의 Mac OS를 사용해 본 경험자라면 굳이 이 책을 선택할 이유는 없다. PC에서 Mac으로 이동한 맥북의 초기고객이라면 가장 좋은 가이드북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은 두툼하지도 않고 지나치게 현학적이지도 않다. 꼭 필요한 기능만을 골라 친절하게 하나 하나의 예시 그림으로 설명하여 막히는 부분이 있을 때 도움받을 수 있도록 제시한다. 옆에 두고 필수기능을 다 익힐때까지 동반해야 할 안내서. Mac을 처음 만나는 독자라면 부담없이 펼쳐 볼 아담한 분량의 이 책을 권장한다.

* 저자소개
함성한 - 시각디자인을 전공하면서 맥을 처음 만났다. 2002년부터는 구조론으로 사회현상을 분석하는 미디어 블로그 '세상의 창, 생각의 틀(changtle.com)'을 운영해왔다. 현재 Indie Visual에서 콘텐츠 디렉터로 미디어 콘텐츠를 기획·제작하고 있으며, 직장인을 상대로 '구조적 글쓰기'를 강의하고 있다.

김경범 - 미국에서 유학생활을 시작하면서 맥을 만났다. Early Adopter라는 닉네임이 말해주듯 현재 맥북에어, 맥북프로, 아이폰 등 다양한 최신 애플 제품을 사용한다. 2008년부터 아이폰 응용프로그램 전문 IT 블로그 iAppBox.com에 애플의 하드웨어, OS, 응용프로그램, 주변기기 관련 컬럼을 올리고 있다.

* 책소개
OS X Mountain Lion의 기본 사용법부터 다양한 응용프로그램과 시스템 환경 설정 방법까지 자세히 다루고 있어서 자신만의 사용 환경을 구축할 수 있게 돕는다. 또한 음악, 사진, 동영상과 같은 멀티미디어를 편집할 수 있는 iLife도 다루고 있어서 좀 더 다양하게 맥을 즐길 수 있다. 레퍼런스처럼 필요한 내용을 쉽게 찾아볼 수 있게 구성했으며, 맥북을 처음 구매한 컴퓨터 초보자가 빠르고 쉽게 익힐 수 있도록 기초 사용법부터 하나하나 친철하게 다루고 있다. 아이클라우드를 이용해서 아이폰, 아이패드에 있는 사진, 음악, 메모, 메일 등을 공유하는 방법을 자세히 다루고 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