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 강의제목 : e-마케터를 위한 Business Analysis
* 강의주관 : KPC / e-Markeing 전문가과정
* 강의일시 : 2005년 11월 17일 (09:30~12:30)

* 강의내용
- 사업환경 분석 방법론
- 다양한 4 Box Matrix 설정 방법론, 시나리오 플래닝 등

* 강의후기 :
e-마케팅전문가 과정 중 환경분석을 논하는 시간이다. 아침에 늦게 일어나 부시시한 몸을 이끌고 강의를 진행했더니 첫 시간 강의가 영 매끄럽지는 않다. 먼저 와 있었던 수강생들을 위하여 가능하면 먼저 온 수강생들의 고민을 중심으로 사례와 방법론을 설명하였다. 쇼핑몰 마케팅 전략이나 금융권 마케팅 전략이 일부 소개된 것은 먼저 나와 있던 수강생들에의 열의를 반영한 것이다.

환경분석 강의는 사실 쉽게 강의할 수 있는 정형화된 주제이다. 수강생이 알든 모르든 쭉~ 강의를 진행하면 강의하는 사람도 편하고 수강생도 학교 수업 받듯이 편하게 들을 수 있는 강의이다. 반면 환경분석의 툴을 배웠다고 해서 현업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무자는 극히 드물다. 가능하면 어려운 툴은 피하고 쉬운 툴을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지 실무 중심에서 설명을 하였으니 나들대로의 고민을 받아들여 자신의 것으로 소화하기를 바랄 뿐이다.
반응형

이영곤의 작은 공간 큰 세상

독서후기, 강의후기, 직장인을 위한 멘토링, 재테크 등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