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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의제목 : B2B Marketing 전략
* 강의주관 : 삼성전자 글로벌마케팅연구소
* 강의일시 : 2005년 7월 15일 (12:30 ~ 14:30)
* 강의내용
- B2B Marketing Understanding (05년 2차 수정버젼)
- B2B Marketing 사례 연구 (I) (S전자 국판 B2B를 중심으로)
- B2B Marketing 사례 연구 (II) (S전자 중국시장 진출 채널전략을 중심으로)
- Case Studies (B2B 브랜드전략 등)
* 강의후기 :
삼성전자 글마연에서 진행한 3번째 B2B Marketing 강의이다. 삼성전자 글마연 과정 진행자는 매 강의가 끝날 때마다 강의 피드백과 추가적인 요청사항을 보내온다. 같은 주제의 강의지만 매 번 진행하는 강좌가 조금씩 바뀌는 것이 당연하다. 오늘의 참가자를 보니 정보통신촐괄과 SDI, 국내영업에서 많이 참가하였다. 따라서 오늘의 강의는 같은 B2B 강의지만 부품산업보다는 셋트산업의 B2B 마케팅에 주안점을 두어 설명하였다.
* 강의주관 : 삼성전자 글로벌마케팅연구소
* 강의일시 : 2005년 7월 15일 (12:30 ~ 14:30)
* 강의내용
- B2B Marketing Understanding (05년 2차 수정버젼)
- B2B Marketing 사례 연구 (I) (S전자 국판 B2B를 중심으로)
- B2B Marketing 사례 연구 (II) (S전자 중국시장 진출 채널전략을 중심으로)
- Case Studies (B2B 브랜드전략 등)
* 강의후기 :
삼성전자 글마연에서 진행한 3번째 B2B Marketing 강의이다. 삼성전자 글마연 과정 진행자는 매 강의가 끝날 때마다 강의 피드백과 추가적인 요청사항을 보내온다. 같은 주제의 강의지만 매 번 진행하는 강좌가 조금씩 바뀌는 것이 당연하다. 오늘의 참가자를 보니 정보통신촐괄과 SDI, 국내영업에서 많이 참가하였다. 따라서 오늘의 강의는 같은 B2B 강의지만 부품산업보다는 셋트산업의 B2B 마케팅에 주안점을 두어 설명하였다.
원래 3시간 강좌지만 커리큘럼이 조정되어 2시간 강의로 압축되었다. 전에 진행하던 B2B마케팅 이해를 숨가쁘게 핵심만 이야기하고, B2B마케팅 프로세스 역시 과감하게 생략하고 바로 국판B2B 사례로 넘어갔다. 이번 3번째 강의에서는 B2B Brand 전략을 사례에 추가하였다. B2B Brand마케팅 사례는 구경할 기회가 별로 없으니 항상 비슷한 채널, 고객, 서비스오퍼링 보다는 좀 뭔가 색다름을 주고 싶어서이다.
8월에는 휴가철이라 강좌가 없고 9월에 이 강의는 재개된다. 9월 강의에는 05년 3차 수정버젼으로 다시 이 강좌가 거듭날 계획이다. 같은 주제의 강의를 매 번 강의안을 Upgrade해야 하는 내게는 특이한 과정이기도 하지만 날로 알차지는 강의안을 보면 한결 흐믓하다.
오늘 강의는 2시간 압축으로 진행해서인지 잘 마무리되었다. 강의 중간에 6시그마라는 단어가 불거지면서잠깐 옆길로 새어 갑자기 토론장으로 변하기는 하였으나 오히려 강의장 분위기가 잠시 뜨거워지는 긍정적 효과를 불러 일으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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