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의후기 :
웅진케미칼에서 주관하는 Power-up 2.0 과정 중 일부 과목을 맡아 강의를 진행하였다. 서울에서 2일, 구미의 웅진케미칼 제1공장에서 2일 총 4일 동안 강의하였다 과목으로는" 프로젝트에서의 커뮤니케이션" 2일, "프리젠테이션 스킬" 2일이다.
복잡한 구조라서 좀 더 부가설명하련다. Power-up 2.0 과정은 웅진케미칼 임직원들의 역량향상을 위하여 기획된 규모가 큰 과정이다. 여러 개의 과목으로 구성이 되는데 이 중 한 과정이 [프로젝트 관리]라는 과정이며, 다른 과정 중 하나가 [기획서 작성 및 프리젠테이션 실무]라는 과정이다. 각각의 과정은 총 3일로 구성되어 있다. [프로젝트 관리]라는 3일 과정 중 마지막 하루의 강의를 내가 맡아 "프로젝트 중 커뮤니케이션, 이해관계자 관리, 프로젝트 팀워크"등을 강의하였다. 한편 [기획서 작성 및 프리젠테이션 실무]라는 과정에서는 마지막 3일차 강의인 "프리젠테이션 실무"라는 과목을 맡아 진행하였다.
이렇게 구성된 과정을 서울과 구미 두 개 버전으로 진행한 것이다. 결국 4일을 강의하였지만 4일 모두 각각 다른 수강생을 대상으로 4개의 다른 과정에 참여하여 강의를 진행한 복잡한 구조였다.
전 주는 서울에서 이틀 동안 강의를 진행하였고, 금주 화요일과 목요일에는 구미에서 강의를 이를 진행하였으니, 모처럼 전국구 강사가 되어 움직인 바쁜 주였다.
희안하게도 이렇게 구성된 과정은 결과적으로는 KiSA Academyd에서 진행하고 있는 "보안컨설턴트 양성과정" 중 내가 맡아 진행하는 과목과 비슷한 구성이 되었다.그런 고로 특별히 어렵거나 쉽거나 혹은 특이한 점 없이 그 때 그 때의 분위기와 상황에 따라 내용을 조정도 하고 가감도 하여 진행한 강의였다.
사실 힘든 강의진행이었다. 수업을 수강한 모든 수강생들에게 건승을 기원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