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세스 매니지먼트는 경영 전체를 볼 수 있게 하며 고객들로부터 리더십을 발휘하여 조직을 고객 주도의 방향으로 이끌어 가는 것은 물론, 경영 전략의 수립, 경영 계획의 설정과 내부의 인재를 육성한다. 즉 고객 만족과 내부의 경영 혁신을 통해서 일상적 업무의 흐름을 경영 전체의 시각에서 이끌어 나가는 것이 바로 ‘프로세스 매니지먼트’인 것이다.
* 감상 :
비즈니스 프로세스 분석을 위한 지식을 짧은 시간 내 정리하고 싶은 경우, 비즈니스 프로세스 컨설팅 방법론을 가능한 쉽게 설명한 책을 찾는 경우, 고객에게 쉽게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설명할 기회를 만족시켜야 하는 경우라면 이 책은 괜찮은 지침서이다.
프로세스 매니지먼트라는 이 책에서는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와 동시에 프로세스 매니지먼트라는 별도의 주제가 자리잡고 있다. 이 책을 효과적으로 읽고 이해하기 위해서는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설명한 챕터와 프로세스 매니저먼트를 설명한 챕터를 분리하여 읽는 방법이다. 하지만 챕터 별로 명확하게 이 양자가 구분되어 있지 않고 본 저서의 목적이 프로세스 매니지먼트를 설명하기 위함이 주가 되는 바, 프로세스와 프로세스 매니지먼트를 구별하여 읽는 것도 쉽지 않다.
결국 이 저서는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이해하는 사람이 정리하는 차원에서 읽기에는 최적이나, 그렇지 않은 초보 프로세스 매니저에게는 뒤죽박죽이 되기 쉬운 책이다.
작고 얇은 책을 효율적으로 읽어야 하는 숙제를 독자에게 제시하는데, 이 숙제의 해결 여부에 따라 만족스러운 교재가 되거나 혹은 혼란스러운 군더더기가 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