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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의제목 : 6박스 모델을 활용한 성과관리
* 강의주관 : 유니드
* 강의일시 :
 - 1차 : 2017년 8월 9일 (4 hrs)
 - 2차 : 2017년 8월 11일 (4 hrs)
 - 3차 : 2017년 8월 23일 (4 hrs)
 - 4차 : 2017년 8월 25일 (4 hrs)

* 강의후기

유니드에서 6박스 모델을 활용하여 성과관리 강의를 진행해 달라는 요청을 받았다. 6박스 모델? 금시초문이다. 

6박스 모델의 창시자는 칼 바인더 박사이다. 6박스 모델은 ▲업무수행에 대한 기대와 피드백 ▲인적.물적 자원과 지원 ▲공정한 평가와 보상 ▲역량개발 지원 ▲업무분장 ▲업무수행 동기와 열정 등 여섯 가지 범주에서 각각의 성과에 저해되는 요인들을 제거해 효율을 높이는 방식이다. MS, 인텔, AT&T, HP, 오라클 등 글로벌 기업들이 이 모델을 채택하고 있다.

과정 진행을 위해 6박스 모델에 대한 심도깊은 공부를 했다. 관련 사례를 검토하고 이론적 배경도 찾아보는 등 과정 준비에 많은 시간을 보냈다. 다음은 이 모델을 성과관리와 연결하여 설명하고 성과를 높일 수 있는 액션 플랜으로 도출하는 것이다.

요청받은 강의목표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성과지향적 업무관리를 위한 6박스 모델을 이해한다.
- 6박스 모델을 활용하여 개인의 업무를 성찰한다.
- 스스로 강화해야 할 동기부여 요소를 탐색한다.

강의는 이론 설명, 해당 모듈에 대한 다양한 액티비티, 6박스 모델 양식에 맞추어 성찰 및 탐색요인 작성 등으로 진행했다. 해당 모듈 별 적절한 실습과 사례를 제공한 결과 모두 농도깊은 수업에 참여할 수 있었다. 만족스러운 강의를 진행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 과정은 오직 유니드만을 위해 개발된 과정이라 다른 기업으로 확산이 쉽지 않겠다는 아쉬움이 있다. 그 누가 “6박스 모델을 활용한 성과관리”라는 주제를 또 요청하겠는가? 다만 새로운 주제를 열성으로 공부하고 기존의 내 이론과 6박스 모델을 접목해 본 과정에서 배운 나의 성찰이 나를 성장시켰다.

과정 설계 및 모듈 별 활동에 아이디어를 더해 준 박혁종 강사, 이한결 선생 등에게 감사의 마음을 보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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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곤의 작은 공간 큰 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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