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이름 : 프로젝트 매니저 - 성공하는 비즈니스맨의 필수 이력
* 출판사 : 폴라북스
* 저자 : 제임스 테일러
* 독서기간 : 2009년 2월 11~13일
* 초판 연월일 : 2008년 6월 27일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단계별 전략이 빠짐없이 서술되어 있는 한 권으로 보는 프로젝트 관리의 교본이다. 최근의 트렌드를 반영하여 프로젝트 진행 중의 커뮤니케이션 관리, 갈등관리, 협상관리 등 실제 프로젝트 현장에서 발생하는 이슈들을 해결하는 방안 역시 설명한다.
이 책의 전반적인 어조와 구성은 군더더기 없는 깔끔함이다. 더 하고 덜하고 할 것이 없이 정갈하고 정제된 언어로 프로젝트 초기 구성에서 프로젝트 종료까지 프로젝트 매니저가 알아야 할 내용을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있어 이 한 권으로도 부족함이 없을 정도이다. 후반부에는 특별히 더 설명되어야 할 여러가지 프로젝트 실무 노우하우를 별도의 장으로 구성하고 있어 모범적인 교재로서의 면모를 갖추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프로젝트의 초기 구성에서 종결까지의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싶은 프로젝트 매니저 주니어나 프로젝트의 HR 관련하여 부족한 내공을 메꾸고 싶은 선배 프로젝트 매니저 등에게 이 책을 강력 추천하는 바이다.
세계적인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교육기관인 ESI 인터내셔널의 고문이며 공인 PMP로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마케팅, 신규사업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민간기업과 정부기관을 대상으로 37년간 활동하고 있다. 마리몬트 대학과 조지워싱턴 대학의 대학원 과정에서 ‘프로젝트 매니지먼트와 협상 기법’을 강의하였으며, ESI 인터내셔널에서 ‘프로젝트 매니지먼트’에 대해 강의하고 있다. 저서로는 『IT 프로젝트 관리Managing Information Technology Projects』,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워크샵 Project Management Workshop』, 『경쟁입찰에서의 비용-가격 결정 How to Cost and Price Competitive Bids』 등이 있다.
급변하는 비즈니스 경쟁시대, 복잡 다양한 개별 사업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사업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도입된 프로젝트 매니지먼트는 최근 들어 기업에서 가장 중요한 관리기법으로 자리 잡았다.
프로젝트 매니지먼트의 가장 큰 목적은 여러 개의 다양한 사업 단위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데 있다. 그러나 관리 효율과 이익 창출을 위해 도입한 이 기법이 때로는 비효율을 초래하는 결과를 낳기도 한다. 그 이유는 바로 전문화된 프로젝트 매니저의 부재에서 비롯된다.
책은 프로젝트 매니저의 기본 조건과 역할에서부터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단계별 전략까지, 프로젝트 수행에 필요한 전 과정을 상세하게 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