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이름 : 프로젝트를 성공으로 이끄는 감성 리더십
* 출판사 : 비전과 리더십
* 저자 : 앤터니 머시노
* 독서기간 : 2009년 2월 14~16일
* 초판 연월일 : 2008년 6월 9일
프로젝트를 성공으로 이끄는 방법 중 가장 큰 영역은 사람관리이다. 프로젝트가 더 복잡해질수록 성공적인 결과를 얻는데 대인관계 기술이 더욱 중요해진다는 사실은 프로젝트를 임하는 모든 프로젝트 매니저가 인정하는 어쩔 수 없는 현실이다. 반면 프로젝트 수행 중의 대인관계 기술을 설명하는 교재가 거의 전무한 실정에서 프로젝트 매니저에게 추천할 만한 대안이 없는 것 역시 인정해야 하는 현실이다.
이 책은 프로젝트를 리딩하는 프로젝트 매니저를 위한 대인관계 기술을 한 권에 담아내고 있어 관련 서적 중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는 도서이다. 대인관계의 기술을 감성리더십이라는 방법으로 풀어 내고 있으며, 자기인식, 자기관리, 사회적 인식, 관계관리, 프로젝트 팀 리더십, 긍정적 팀 환경 창조 등의 순으로 설명하고 있다. 프로젝트 수행 중의 대인관계 관련하여 해법을 찾을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이라고 해도 지나침이 없다.
하지만, 개인관리에서 팀관리까지 풀어내는 감성 해법의 엮음이 느슨함이 많다는 것은 지적하고 싶다. 각 장 마다 관리 노하우와 기술을 설명하나 다들 비슷 비슷한 설명이 중복되고 있어 어느 장을 읽고 있는 지 다시 되새김질을 해야 할 정도로, 소위 정제되어 있는 알갱이를 느끼기 어렵다.
대안을 제시하는 장점과 감성이라는 단어로 지나치게 묶어 버린 각 장의 해법이 어우러져 아쉬움이 남는 도서이기는 하나, 이 도서의 제목처럼 "프로젝트를 성공으로 이끄는" 유일한 대인관계 기술을 설명하고 있는 책이라는 점에서 수긍하고 넘어가야 하겠다.
앤터니 머시노는 20년 이상의 프로젝트 관리 경험을 갖고 있는 프로젝트 관리 전문가이다. IBM, 아메리테크, 유니시스 등에서 근무했고, 애봇 연구소(Abbott Laboratories)와 시카고 대학의 여론조사연구소(NORC)에 자문을 하고 있다. 또 ESI 인터내셔널과 노스웨스턴 대학에서 강의를 하고 있으며, 전미강연자협회, 프로젝트관리협회, 그리고 미국프로젝트관리발전협회의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수하기 위해서는 프로젝트 수행에 필요한 기술과 지식만으로는 부족하다. 당면해 있는 과제와 프로젝트가 복잡하고 힘들수록 성공적인 결과를 위해서는 인간관계 기술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된다. 책은 '감성지수'라는 개념에 대해 소개하면서 이 '감성지수'가 어떻게 프로젝트 성공을 위해 쓰일 수 있는지를 소개하고 있다.
감성지수란 ’실적 향상을 위해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알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이다. 프로젝트를 이끄는 팀의 팀장이었던 저자는 현재는 더 이상 업무 중심의 리더십은 통하지 않으며, 감성을 터치하는 리더십으로 팀원들의 마음을 움직여야 한다고 말한다. 20년 넘게 프로젝트 관리를 한 저자는 감성의 중요성을 몸소 체험하여 깨달은 후, 감성 분야의 기술을 배우고 적용하면서 훈련을 시작한지 1년 만에 75명을 관리하는 프로젝트를 이끌었다.
책에서는 인간관계가 기업 내 어떤 결정이 내려질 때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어떤 일을 해내는데 있어서 인간관계 기술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소개한다. 감성 지능을 이용하여 사람들과 관계하는 방식을 바꾸는 것을 통해 프로젝트를 시간 내에, 예산 내에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가이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