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곤의 작은 공간 큰 세상

* 책이름 : 프로젝트는 왜 실패하는가?
* 출판사 : 성안당
* 저자 : Kentaro Ito
* 독서기간 : 2009년 2월 8~10일
* 초판 연월일 : 2004년 11월 5일

* 감상 

2004년에 출간된 어쩌면 낡은 책이라고 봐도 좋겠다. 다양한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의 개발과 비교한다면 이 책의 유효성은 지났다라고 단언해도 좋다. PMP를 준비하는 수험생이라면 이 책은 더더우기 새로울 것이 없는 이야기이다.

반면 이 책은 실패한 프로젝트의 경험에서 배우는 진솔한 이야기를 들려 준다. "프로젝트는 실패하기 마련이다."라는 전제 하에 "어떻게 하면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을 것인가?"라는 접근으로 책이 구성되어 있다. 어려운 이론보다 쉬운 프로젝트 배경과 상황의 설정으로 이야기를 풀어간다. 쉽게 접근하면 내용 없는 공자님 말씀이나 마음을 비우고, 예전의 프로젝트 실패를 떠올리면서 읽어 간다면 가슴에 와 닿는 구절이 가득하다.

특히 많은 프로젝트 경험을 있어 이제는 성공한 프로젝트와 실패한 프로젝트의 이력이 함께 따라 다니는 프로젝트 매니저라면, 실패의 원인과 대안을 이 책에서 찾아봐도 좋겠다. 큰 어려움 없는 번역서라 가볍게 접근했으나 다 읽고 나서는 다시 정독하게 만드는 교재라고 생각한다.

* 저자소개 

큐슈대학 대학원에서 기계공학을 전공했다. 환경클랜트 국내 해외 프로젝트에 종사했으며, 2000년 주식회사 아이싱을 설립, 현재 대표로 있다. 지은 책으로는 <프로젝트 메니지먼트 대전>, <카스너의 실전 프로젝트 메니지먼트> 등이 있다.

* 책소개 

프로젝트가 실패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실패한 프로젝트의 문제점에 대해 당사자들은 계획이 충분하지 못했다, 리스크 검토가 부족했다, 고객이 사양을 자주 변경했다,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지 않았다 등 나름대로의 이유를 대면서 개선해 보려고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실패가 되풀이 되지 않는 것은 아니다. 그렇다면 왜 실패가 반복되는 것일까요?

이 책은 이러한 의문에 대해 관점을 180도 바꿔, '프로젝트는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실패하는 것이 당연하다'라고 전제한 후, 프로젝트를 성공시키기 위해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해야 하는지를 알려주고 있다. 실패한 프로젝트의 문제점과 원인을 분석하여 프로젝트가 성공할 수 있는 전체적인 관리 기법을 제시한다.

또한 이 책은 단지 이론서에 머무르지 않고 독자들이 실무에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구체적인 프로젝트 관리 방법들을 '사례'나 'How to', '컬럼' 등의 박스기사 형태로 제공하고 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