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곤의 작은 공간 큰 세상





* 책이름 : 프로는 한 장짜리 기획서도 다르다
* 출판사 : 크레듀
* 저자 : 임정섭
* 독서기간 : 2012년 01월 03일
* 초판 연월일 : 2008년 12월 01일

* 감상
참으로 재미있게 읽은 기획력 관련 도서이다. 기자 출신의 글쓰기의 달인답게 많은 사례들을 재미있게 술술 풀어내고 있다. 마치 소설 책 한 권 보는 듯한 얄미운 재미가 가득하다. 글쓰기의 비장함보다 재미있게 잘 쓸 수 있는 비법이 가득하다고 표현해도 좋겠다.

이 책에 언급된 많은 생각들은 기획력에 대한 내용이 대부분이다. 기획력을 녹여 내는 저자의 능력이 참으로 대단하다는 생각으로 책을 읽어갔다. 기획에 꼭 필요한 내용이 정확하게 잘 표현되어 있어 초보 기획자에게 추천하고자 한다.

다만 기획서를 작성하는 비즈니스 라이팅 면에서는 복잡하고 혼란스럽다. 스타이론으로 설명을 쉽게 하고자 노력하였으나 아쉽게도 오히려 혼란스럽다. 이는 현업에서 쓰는 정확한 단어를 차용하여 쓰고 있지 않아서이다. 글쓰기의 프로, 기획의 프로답게 기획력 관련한 내용은 아주 뛰어나지만 회사 내에서 작성하는 기획서나 보고서에 응용하기에는 아쉬운 면이 있다. 하지만 핵심만큼은 날카로우면서 정확하게 언급하고 있다. 

아직 기획이 영글지 않은 대리급 이하의 기획자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한편 기획력이 부족한 독자라면 기획력을 기르기 위해서 이 책은 뛰어난 길잡이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기획력을 좀 더 강화하고 애매모호한 스타이론을 제외하였다면 더 멋진 작품이 되지 않았을까 싶다.  

* 저자소개
서강대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하고 서강대 디지털미디어 석사, 연세대 언론대학원 최고위과정을 수료했다. 대학 졸업 후 <세계일보>, <경향신문>, <서울신문> 등에서 오랫동안 기자로 지내왔다. 그는 현재 TV리포트, 북데일리, 아이엠리치, 파이뉴스를 운영하는 인터넷 매체 <파이미디어>의 대표이사이다.

기획력과 글쓰기 필살기가 돋보이는 그의 이력은 참으로 다양하다. 1998년 천리안, 유니텔을 비롯한 PC통신에 국내 최초로 시민 기자들의 신문고 역할인 이색 뉴스 사이트를 개설했다. 당시 그가 기획했던 ‘특종 비하인드 스토리, 온라인 핫뉴스, 책 속의 특종, 아이디어 특종’은 오늘날 <노컷뉴스>, <도깨비뉴스>, <북데일리>, <아이디어홀릭>과 같은 사이트로 진화하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2004년 선보인 국내 첫 스토리텔링 기법의 ‘TV리포트’는 독특한 뉴스 형태로 인터넷 TV 관련 뉴스의 모델이자 효시이기도 하다.

이외에도 포털 사이트 다음의 <텔존>과 야후의 <TV핫> 등 그는 어떤 경우에도 아이디어를 사장시키지 않고 실효성 있는 사업 아이템으로 만들어 그 성과를 이루어냈다. 최근에는 <포인트 라이팅>을 정립하면서 국내 최초의 서평 아카데미도 운영하고 있다. 대표 저서로는 《을의 생존법》이 있다.

이제 그만의 글쓰기 방식은 놀라운 직관력과 기획력이 더해져 <스타이론>으로 탄생되었다. 마치 밤하늘의 무수한 별들 중 유난히 빛을 발하는 초신성을 찾아낸 것처럼, 그의 이론은 자칫 묻힐 아이디어를 실행으로 옮기는 최적의 기획 툴이다. 여기에 글쓰기 프로그램이 더해져 <스타이론>은 기획을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법칙으로 쓰일 것이다

* 책소개
기획력을 요구하는 모든 조직과 사람들을 위한 교재. '아이디어 발상-기획-비즈 라이팅'을 단번에 해결할 수 있는 이론을 제시하고 있다. 오랜 세월 글쓰기와 기획을 실전에서 실행한 지은이만의 독특한 이론인, <스타이론 STAR THEORY>이 바로 그것이다.

스타이론은 별을 그리는 과정이며, 자신이 원하는 기획서이든 제안서이든 물건다운 물건이 나오기까지 형성의 5단계로 적용가능하다. 아울러 아이디어 발상력을 향상시키는 스킬이기도 하다. 이 책은 사고의 '논리적 발상'부터 '핵심을 담은 글쓰기'까지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단계별 프로그램을 담은 실전실무서이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