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이름 : 페이스북 시대
* 출판사 : 한빛미디어
* 저자 : 클라라 샤이 지음 / 전성민 옮김
* 독서기간 : 2011년 12월 12~14일
* 초판 연월일 : 2010년 11월 29일
* 감상
출간된 지 거의 일 년을 묵혀두어 숙성된 상태에서 일독하였다. 책이 발간된 2010년의 상황은 이 책이 필요한 상황이 아니었다. 페이스북이 무엇인 지 혹은 페이스북과 같은 SNS과 왜 중요한 지 설명하는 교재들이 남발하는 과정 중 이 책이 발간되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일 년의 숙성을 거친 이후 지금에서야 읽게 되었다.
이 책은 소셜 네트워크를 활용한 비즈니스와 마케팅에 관한 설명서이다. 페이스북을 활용한 개인간의 네트워킹에 중점을 두지 않았고 기업간 거래 혹은 대 고객 마케팅이 핵심인 기업의 입장에서 설명하고 있다. 일 년의 숙성을 거쳤음에도 여전히 우리의 현 상황과 비교하면 앞서 있는 사례들이 많다.
이 책은 14편의 사례 분석과 33편의 전문가 기고도 포함되어 있다. 한 페이지 정도 슬쩍 흘려내는 기고문 속에 장대한 시사점이 담겨 있는 페이지가 가득하다. 알찬 내용으로 꽉 차 있다고 보면 된다. 두툼한 책이라 사전처럼 필요한 내용만 찾아 보아도 좋겠다. 처음부터 다 읽으려고 시도하는 것보다 오히려 일독할 수 있는 기회가 더 많을 것으로 생각한다. 다행이도 기업 내, 조직 내, 활용방안, 전략 등으로 쪼개어져 있어 당장 필요한 부분부터 읽을 수 있다.
페이스북에 중점을 두어 저술되었으나 링크드인이나 트위터와의 비교 페이지 역시 가득하다. 비즈니스 관점에서 어떤 SNS를 활용할 지 궁금한 독자들에게도 유용한 내용이 많다.
성공적인 기업은 사람에게 마케팅하지 않으며, 사람 사이에 마케팅 한다는 이 책의 핵심에 집중해 보자. 비즈니스 혹은 마케팅 관점에서 소셜 네트워킹을 논한 기업 내 SNS 운영자 혹은 개인 사업가에게는 필독서라고 생각한다. 이제는 비즈니스와 소셜 네트워킹을 함께 묶어 보자.
* 저자소개 (클라라 샤이)
소셜 고객관계관리 소프트웨어 공급회사인 히어세이랩스의 CEO이자 창업자로 세일즈포스닷컴의 전 마케팅 및 제휴 이사다. 2007년 페이스북과 세일즈포스닷컴을 통합한 최초의 페이스북 비즈니스 어플리케이션인 페이스커넥터(구 페이스포스)를 만들었다. 첫 저서인 『Using New Media』 (International Academy of Education, 2005)는 유네스코에 의해 디지털 미디어 우수 사례를 선정하고 양질의 컨텐츠와 커리큘럼을 배포하기 위한 책으로 선정되었다. 클라라는 홍콩에서 미국으로 이민했으며 제2언어로 영어를 습득하였다.
* 역자소개 (전성민)
@smjeon. 서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IBM과 삼성에서 e-business 전략 컨설턴트로 다수의 IT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벤처회사를 창업하여 서울과 산호세에서 일한 경험도 있으며, 현재 서울대 경영대학원 박사 과정에서 경영정보를 전공하고 있다. 주요 연구 분야는 컨텐츠 가격전략, 소셜 네트워크, 온라인 게임 등이다. 페이스북 시대 한국 페이지인 www.facebook.com/fberaKorea를 운영하고 있다.
* 책소개
비즈니스에 소셜 네트워크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을 제시하는 책으로, 소셜 웹의 선두 기업을 통해 최적의 활용 방안 배우고 장단점과 위험요소를 파헤쳐, 비즈니스에 활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 33편의 전문가 기고와 14편의 사례 분석을 통해 소셜 네트워크를 어떻게 사업에 적용하는지 다양한 간접 체험을 할 수 있다. 또한 페이스북, 트위터, 링크드인을 주축으로 하여 현재 서비스 중인 전세계 소셜 미디어를 마케팅, 고객서비스, 혁신, 협업, 채용에 이르는 비즈니스 전반에 걸쳐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