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비즈니스 글쓰기 클리닉
* 출판사 : 전나무숲
* 저자 : 하기추 유이치
* 독서기간 : 2013년 8월 18일
* 초판 연월일 : 2009년 1월 20일
* 감상
일본서적 특유의 친절함과 간결함은 이 책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대부분의 일본에서 출간되는 자기계발 서적이 그렇듯 한 쪽에는 글 다른 한 쪽에는 그림으로 설명한다. 비즈니스 글쓰기를 설명하는 책에서도 예외없구나는 생각이 들어 웃음이 나왔다.
특유의 친절함은 비단 책의 편집에만 국한된 것은 아니다. 감사편지, 사과편지, 위로편지, 병문안 편지, 자녀에게 보내는 메일, 블로그, 추천서 등 글쓰기 클리닉의 대상이 다양하다. "뭘 이런 걸 다~!" 라고 생각할 쑥스러움이 가득한 글쓰기 교재이다.
다양함이 이 책의 장점이라면 깊이는 이 책의 단점이다. 밑반찬은 가득한데 그 중 정붙일 오늘의 별미가 없음이 매우 아쉽다. 사전처럼 뒤늦게 찾아볼 생각은 있으나 정독해야 할 가치는 없어 보인다.
* 저자소개
와세다대학 제일문학부 졸업, 릿교대학 대학원 박사과정 수료 후 오랫동안 학원에서 대학입시 논술 지도를 담당하며 ‘논술의 신’으로 불렸다. 일본의 대표적인 논술강사인 그는 현재 초등학생부터 직장인을 대상으로 한 논술·작문 전문학원을 운영 중이다.
저서로는 200만 부를 돌파한 베스트셀러 『사람이 따르는 말, 사람이 떠나는 말』과 『우리 아이의 말하는 힘 듣는 힘이 자란다』, 『자신감 대화법』, 『초등 글쓰기가 아이의 10년 후를 결정한다』,『진짜 문장력』,『진짜 사고력』,『부드러운 문장술』 등이 있다.
현장에서 오랫동안 아이들을 가르치며 쌓은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해서 쓴 『우리 아이의 성적은 국어 실력에서 나온다』는 책 읽기와 글 쓰기의 습관을 키워 주기 위해 엄마가 아이와 함께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과 놀이들을 제시하고 있다.
* 책소개
대학과 기업체를 대상으로 글쓰기를 가르치는 교수이며 250만부 밀리언셀러를 저술한 작가이기도 한 히구치 유이치가 어렵게만 느껴지던 글쓰기를 구체적인 사례와 예문을 통해 친절하게 클리닉해준다. 직장인들이 꼭 알아두어야 할 글쓰기의 핵심포인트를 알기 쉽게 설명한다.
보고서, 제안서 등 비즈니스 실무 문서에서 웹2.0시대의 글쓰기 수단인 블로그 쓰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비즈니스 문서를 예문을 들어가며 실제로 클리닉해서 보여준다. 비즈니스 문서를 비롯해 편지, 이메일 등을 쓸 때 도움이 될만한 노하우를 정리하고, 상대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문장 테크닉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총 5부로 구성되었다. 1장에서는 비즈니스 글쓰기의 기본 규칙 11가지를 알기 쉽게 설명한다. 2장에서는 1장에서 익힌 기분 원칙을 바탕으로 기획서, 제안서, 보고서를 비롯해 비즈니스 레터의 형태를 띠는 의뢰문, 감사문, 사과문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문서 작성법을 알려준다.
3장은 자기소개서 및 입사지원서를 차별화해서 쓰는 법을 소개하고, 4장에서는 웹2.0시대의 글쓰기인 블로그 쓰기에서 인터넷시대의 비즈니스 문서의 기본인 이메일과 게시판 쓰기의 핵심을 예문과 함께 설명한다. 5장에서는 감성시대의 따뜻한 글쓰기인 부모와 자녀에게 글을 통해 소통하는 법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