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이름 : 로욜라의 성 이냐시오 자서전
* 출판사 : 이냐시오 영성연구소
* 저자 : 이냐시오
* 독서기간 : 2009년 4월 19일
* 초판 연월일 : 2001년 8월 20일
16세기에 쓰여진 이냐시오 성인의 자서전은 이냐시오 성인의 구술을 바탕으로 제자 신부들에 의해서 쓰여졌다. 이냐시오 성인의 구술에 더함도 덜함도 없이 기술함을 원칙으로 작성한 제자 신부들의 노고로 자서전이 남아 있게 되어, 성인의 옜 발자취를 따라 갈 수 있다.
다만, 이냐시오 성인과 그의 제자들이 깊게 공유하고 있는 철학과 신학의 바탕에 대해서는 이냐시오 성인은 따로 설명하지 않는다. 또한 제자 신부들 역시 마땅히 이해하고 있는 부분에 대하여 따로 질문하고 있지 않다.
결국 이냐시오 성인의 자서전을 다 읽고나면 위대한 성인의 발자취에 대한 이해 하나와, 영성수련에 대한 성인의 또 다른 저서를 읽어봐야 알겠다는 욕심 하나늘 발견하게 된다.
이냐시오 성인을 닮겠노라는 마음으로 4월 19일 이냐시오라는 이름으로 세례를 받았다. 세례 기념으로 이 책을 선물해 준 님께 감사의 마음을 보낸다. 갖고 싶었던 책이고 쉽게 구할 수 없는 책이라는 것 충분히 서로가 알고 있다.
이냐시오 성인의 삶에 관련 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
성인의 자서전은 다른 이들의 필요에 자신을 열도록, 한 인간을 변화시 켜 나가는 힘찬 은총의 과정을 기술하고 있다. 이처럼 단순한 현실, 즉 남 을 도우려는 의도가 성인으로 하여금 공부를하고 훈련을 받아 동지들을 모으고 종국에는 예수회를 창립하게 만들었다. (제34차 예수회 총회 문헌)
한 사람의 위대한 발자취가 미치는 영향은 우리가 상상할 수 있는 범위 를 넘어설 수 있다. 16세기의 다양한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격변기를 살 아오면서, 그리스도의 가치관 때문에 자신의 삶의 지표를 180도로 전환했고 참된 가르침을 위해 만학의 길을 서슴없이 걸었던 한 성인의 삶이 미친 영향은 참으로 놀라웁다.
남을 도우려는 성인의 단순한 의도가 하느님의 은총과 결합되어 어떻게 영글어 가는지를 보여주는 이냐시오 성인의 자서전을 새롭게 단장해서, 여 러 가지 형태로 남을 도우려는 의도를 지닌 많은 사람들 앞에 내놓는다. 이 책이 그리스도 안에서 남을 도우려는 많은 분들에게 새로운 열정과 사 랑을 북돋아 주는 계기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