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이름 : 긍정 - 세상을 변화시키는 힘
* 출판사 : 원앤원북스
* 저자 : 안광호
* 독서기간 : 2009년 2월 24일
* 초판 연월일 : 2009년 2월 16일
최근의 리더십 또는 자기계발서는 스토리텔링 기법을 자주 이용하고 있다. 이 저서 역시 주인공 허명진 대리의 바뀌어 가는 모습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전달한다. 대개의 스토리텔링으로 구성된 책은 읽기 편하고 빨리 읽을 수 있으며 핵심 아이디어를 쉽게 도출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으로 부각되는 반면 잘못 구성하면 알맹이 없는 저서가 되기도 쉽다.
결국 스토리텔링 기법으로 구성된 좋은 책은 간단한 주제를 임팩트 있는 플롯으로 구성하여 독자가 마음으로 받아 들일 수 있도록 하는가의 문제이다.
이 책은 허대리가 멘토를 만나 삶의 태도를 바꾸는, 자주 보아온 플롯을 따른다. 하지만 한 단계 한 단계를 거치는 멘토의 음성은 뻔한 이야기를 가볍게 전달하지는 않는다. 허대리의 심정에 우리의 감정을 이입할 수 있도록 우리의 주변에서 일어나는 많은 현상들을 대입하고 있어 곀코 남 이야기처럼 편하게 읽을 수 있도록 놓아두지 않는다. 진행되는 플롯에 따라 허대리의 심정을 이해하고 멘토의 음성을 받아들여 함께 변화하는 독자의 모습을 발견하게 된다.
책의 후반부에 설명되는 멘토의 논리는 시크릿에서 설명되었던 공명현상이나 최근 유행하는 뇌호흡에서 설명하는 우주론도 함께 하지만 개인적인 경험으로 "옳다"고 받아들이는 부분이자 성공의 비밀 중의 하나라고 생각하는 나로서는 더할 나위 없는 좋은 멘토의 비밀 강의라고 생각한다.
기실 간단한 주제의 스토리텔링은 강한 주제를 받아 들이게 하는 힘이 있으며 결국 독자의 선택에 따라 바뀌는 인생을 경험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스스로 변화하기 위해서 노력하는 독자들에게 이 책을 권한다. 새로운 삶의 태도를 가진 허대리의 모습처럼 변화된 독자의 미래를 경험하리라 생각한다.
포항공과대학교 전자공학과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삼성전자에서 책임연구원으로 재직하였다. 현재 ‘닥터안 실천경영연구소’를 운영하는 1인 기업인의 삶을 살고 있다. ‘진정 나다운 삶이 가장 아름답고 행복한 삶이다’라는 깨달음을 대중들에게 전하고자 불철주야 애쓰고 있다.
저서로는 <행복한 사과나무 이야기>, <6시그마로 부자아빠가 되자!>가 있으며, 칼럼과 강연활동 등을 통하여 대중들과 호흡하고 있다.
암울하기만 한 형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실천방안을 담은 책.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주인공 허명진 대리가 부정적 자기이미지를 긍정적 자기이미지로 바뀌어가는 과정을 이야기한다. 저자는 세상 탓만 하고 있다고 해서 바뀌는 것은 없으며, 이럴 때일수록 긍정적인 삶의 태도, 즉 절대긍정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한다.
절대긍정이란 위기와 시련 앞에서 좌절하기보다는 오히려 위기와 시련을 자기의 성장을 위한 감사의 선물로 받아들이는 궁극의 긍정적 삶의 태도를 의미한다. 저자는 확고부동한 비관주의자가 긍정적으로 바뀌고, 긍정의 전파가 되는 과정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