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곤의 작은 공간 큰 세상


  * 책이름 : 그래도 끝까지 포기하지마
  * 출판사 : 지니넷
  * 저자 : 이리나 리
  * 독서기간 : 2011년 5월 29~30일
  * 초판 연월일 : 2011년 4월 22일

* 감상
TV에서 소개된 바 있는 노르웨이의 라면왕 이철호의 일대기를 기자이자 막내딸이 집대성하여 완성한 전기이다. 2011년 현재도 여전히 노르웨이의 라면시장의 95%를 장악하고 있는 라면왕 이철호의 성공비결을 이 책에 담아 내었다.

대개의 성공신화가 그렇듯 태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거나 고객의 마음을 읽어야 한다는 등 어쩌면 당연한 이야기를 주제로 삼았다라고 평가절하할수도 있다. 허나 이 책을 읽으면서 중간 중간 숨을 멈추는 것은 이 책이 담아내고 있는 진실성과 투명함이다. 멋지게 보이려고 노력하지도 않았고 없었던 사실을 그럴듯하게 포장하지도 않는다. 전쟁 중 가곡과 헤어지고 건강도 잃은 후 빈털털이로 노르웨이에서 맨 바닥부터 출발하여 마침내 성공을 이루어 낸 그의 끈기와 열정. 그리고 도전 등.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목표를 향해 달려가는 그의 태도와 믿음에 감탄하게 된다. 멀리 있는 전설 속의 주인공이 아닌 우리 민족의 작은 한 명이 노르웨이에 자리를 잡고 성공하기까지의 과정은 불굴의 의지라는 면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내가 할 수 있을까? 라고 생각하는 사람들, 너무 늦었다라고 자책하는 사람들 그리고 세상이 힘들다라고 한탄하는 사람들 모두 그 보다 더한 상황에서 일어선 라면왕 이철호의 사례를 견주어보면서 어쩌면 "내 경우는 아무것도 아니구나"라고 느낄 지도 모른다.

바닥에서 일어서야 하는 절망에 절어 있는 모든 독자들이 이 책에서 힘을 얻기를 기대해 본다.



* 저자 소개
라면왕 이철호의 막내 딸(기자). 1976년 오슬로 출생. 성장기의 대부분을 오슬로에서 보냈다. 베르겐에서 수 년 동안 저널리스트로 일하며 VG, TV2, Bergens Tidende 등 일간지, 텔레비전, 신문 지상에 기사를 썼고, 미국 뉴욕의 Norway Times 기자로 일하기도 했다. 현재 이리나는 프리랜서 저널리스트, 강연자 등으로 활약하며 오슬로에서 살고 있다.

* 책소개
MBC [네버엔딩 스토리], [성공시대], KBS [한민족 리포트] 등 국내외 TV 프로그램에도 방영된 화제의 주인공 라면왕 이철호 씨에 관한 공식 일대기다. 일간지 기자 출신인 막내딸에 의해 수년간의 방대한 자료검증과 인터뷰, 조사작업을 통해 마침내 완벽히 집대성된 ‘라면왕 공식 일대기’이다.

이 책의 주인공 라면왕 이철호는 빈털터리 전쟁고아로 43번의 다리수술을 받기 위해 노르웨이에 가게 되었다. 하루 한 끼 물에 불린 새 먹이용 빵이 유일했을 만큼 가난했고, 혼자서는 걸을 수도 없을 만큼 불편한 몸을 이끌고도, 머나먼 나라 노르웨이에서 마침내 총리보다 더 유명한 사람이 되어 노르웨이 초등학교와 고등학교 교과서에도 실리게 된 국민영웅이다.

이 책을 통해 독자는, 전쟁중에 가족과도 헤어지고 건강까지 잃었던 빈털터리 고아 이철호가 아무것도 없는 타국 노르웨이에서 맨바닥부터 시작해 국민영웅이 되기까지, 그의 삶의 원동력이 무엇이었는지를 여실히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