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곤의 작은 공간 큰 세상

뇌호흡

2005. 6. 24. 10:12
* 책이름 : 뇌호흡
* 출판사 : 한문화
* 저자 : 일지 이승헌
* 독서기간 : 2005년 6월 21~23일
* 초판 연월일 : 1997년 11월 27일


* 저자소개 :
현대단학과 뇌호흡을 창시하였으며 강연과 저술 및 다양한 교육 활동을 통해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평화운동가이자 정신지도자이다. 그가 창안한 뇌호흡은 교육과 건강 분야에서 뜨거운 관심과 열풍을 일으켰으며, MIT 공과 대학, 하버드 대학, 노스웨스턴 대학 등에서 특별강연회가 열리기도 했다.

* 줄거리:
지난 97년 말 발행된 이래 15만 부 이상 판매되며 화제를 불러 모았던 <뇌호흡>. 뇌호흡은 신경과학에 단학수련의 원리를 접목시킨 체계적인 두뇌개발법으로 우리나라뿐 아니라 미국과 일본에서도 출간, 소개되어 집중적인 관심을 받은 바 있다. 이 책은 기존에 나온 『뇌호흡1,2』을 개정하면서 합본으로 출간한 것으로 이론편에서는 뇌호흡의 정의에서부터 뇌호흡의 원리와 효과를 설명하고, 실기편에서는 뇌호흡을 단계별로 자세히 다루고 있다.

* 감상
97년 초판 출간이래 개정2판 31쇄에 접어진 지금에야 이 책을 집어들었으니 참으로 늦은 셈이다. 97년 초판 이후 약 16만부가 현재 발매되었다고 하니, 의아하기도 하고 그런 예전부터 뇌호흡에 이렇게 많은 관심이 있었나 하는 회상도 해본다. 뇌호흡이라는 단어는 최근 TV에서 미국의 사례를 수 회 소개하면서 많은 대중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이다. 특히 아이들의 뇌호흡과 성장이라는 주제로 학부모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단학과 뇌호흡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설명하고 있다. 이론부분에서는 뇌호흡의 실전보다는 이론적인 배경을 쉽고 차근차근하게 설명하고 있어서 어려운 의학서적같지도 않고 학술서적 같지도 않다. 어려운 듯 하지만 술술 넘어가게 만드는 매력이 있다. 고급스럽게 만든 최근 개편된 책의 디자인이 이를 돕고 있다.

후반부에서는 실기편이 단계별로 설명이 되는데, 역시 누구나 할 수 있는 쉬운 자세를 엄선하여 추천하고 실천가능한 대안들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어 그저 이 책만으로도 누구나 뇌호흡을 시작할 수 있을 정도이다. 물론 뇌호흡의 단계를 차근차근 읽다보면 어느 수준 (4단계) 부터는 영성이 깨이는 시점이라 전문 트레이너의 도움을 받아야 하지만 사실 이 단계는 우리 일반인에게는 멀리 있는 단계이니 벌써부터 그걸 고민할 필요는 없겠다.

뇌의 주인이 되고, 뇌는 내가 아니라 내 몸의 일부라는, "뇌호흡으로 우주정보의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한다"는 글 등은 철학적인 내용이지만 그 설명과 실천은 구체적으로 언급되어 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