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의제목 : 기업 직무의 이해
* 강의주관 :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 강의일시 : 2017년 3월 22일 (2 hrs)
* 먼저 읽기 : [강의후기] 기업의 직무역량 이해 (경영대학 편)
오랫동안 인연을 이어가고 있다. 2012년 고려대 경영대학에서 취업특강을 진행한 이래 매 해 한 두 번의 특강이 진행되고 있다.
즉전력화 인재를 주제로 강의를 진행하기도 하고, 기업 직무 역량을 중심으로 진행한 바도 있었고 이력서 한 장 한 장을 검토하면서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을 설명하기도 했다. 두 시간 특강을 마치면 질문하기 위해 긴 줄이 늘어서가나 강의시간을 한참 넘겨 강의를 진행하는 경우도 있었다.
매 해 다양한 변화를 주어 고려대 경영학도에게 좋은 취업의 팁을 주기 위해 노력해 왔다고 생각한다. 이번에 진행하는 특강에서는 어떤 내용을 전달할지 고민하다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다.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재학생이라면 당연히 알고 있을만한 내용을 내가 설명하는 것은 아닐까? 혹은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재학생이라면 고민하지 않아도 되는 내용을 내가 전달하는 것을 아닐까?
그런 이유로 올해의 강의는 ‘서프라이즈'를 제거하고 원론에 충실한 강의를 진행했다. 재미와 충격을 주는 내용으로 긴장감을 극도로 끌어올리는 것이 내 취업특강의 특징인데, 이번 강의는 그렇게 진행하지 않았다. 기업 직무의 이해를 낱낱이 설명하고 해당 직무에 적합한 성격이나 교과목이 무엇인지 등을 내 회사 경험을 기초로 설명했다.
고려대학교 특강은 이번이 마지막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내 둘째 딸이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입학을 목표로 하고 있다. 목표를 달성한다면 고려대 경영학과 18학번이 될 것인데 학교에서 얼굴 보는 것은 서로 쑥스럽지 않나? 이제는 취업특강 강사가 아닌 입학설명회 등으로 고려대 경영학과를 자주 찾게 될 수도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