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의제목 : 프로젝트 리더십
* 강의주관 : 한국생산성본부
* 강의일시 : 2013년 9월 6일 (8 hrs)
한국생산성본부에서 2013년에 새롭게 개설한 과정으로 매 분기에 1회씩 진행하는 정규과정이다. 이 과정은 IT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경우의 리더십에 집중한다.
프로젝트 전문가 중 리더십을 강의하는 강사가 없고 한편 리더십 강사 중 IT 프로젝트 경험이 있는 강사가 없다는 상황 때문에 시장의 니즈에도 불구하고 이 과정의 개설은 쉽지 않았다고 생산성본부 담당자는 설명한다.
이 과정은 이틀 과정으로 4시간은 프로젝트 개요을 설명하고 나머지 하루 반의 시간은 프로젝트 리더십을 설명한다. 내가 담당한 내용은 프로젝트 환경에서의 팀워크, 팀빌딩, 이해관계자 관리, 프로젝트 환경에서의 갈등관리와 협상이 주를 이룬다.
과정의 특성 상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을의 입장에서 만나는 어려움을 풀어내어 이해하고 해결한다. 한편 갑의 입장에서 내부 프로젝트를 운용하거나 아웃소싱 업체인 을을 관리하는 갑의 고민을 설명하는 시간은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다.
이 과정이 극한의 찬사를 받는 경우도 있는 반면, 지나치게 을의 입장만을 대변한다는 냉냉한 평가를 받는 경우도 있는 것은 이러한 과정의 특성때문이다.
오늘의 강의는 이런 과정의 단점을 만회하기 위하여 일반화된 리더십 이론을 일부 가미하였다. 갑 또는 을의 입장에 관계없이 팀원을 리딩해야 하는 리더의 고뇌를 풀어가는 과정을 부가하여 설명하였다.
덕분에 올해 1기~2기를 대상으로 설명하였던 개인의 리더십 함양이라는 특별 강의는 과정에서 제외할 수 밖에 없었다.
상황에 따라 두 가지 버전을 모두 만들어 봄이 좋겠다. ICT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젝트 리더십과 일반화된 리더십을 더 강화한 프로젝트 리더십. 두 개의 버전으로 상황에 따라 달리 진행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을 가져본다.